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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韓)스타일’ 육성 종합계획 - 4

 

한브랜드는 우리문화의 원류로서 생활화, 산업화 세계화가 가능한 한글, 한식, 한복, 한지, 한국음악 등의 전통문화를 브랜드화 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브랜드화를 위해 만든 전통문화의 새로운 이름이 '한스타일'이다. 이러한 한스타일을 더욱 활성화 하기위하여 문화관광부에서는 2007년 2월 15일 '한스타일 육성 종합계획 수립'을 발표하였다.
이에 본 신문사는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보다 많은 사회 관계성이 필요한 바 한스타일 육성 정책을 연재하고자 한다.

Ⅳ. 분야별 추진과제

1. 한스타일 기반구축 사업

(1) 한스타일 제도적 기반 및 추진체계 확립

ㅇ (단기)정부주도 지원협의회 → (장기)민간주도 한스타일 추진본부

ㅇ 사업성과평가 시스템 구축 및 주기적 평가를 통한 사업관리

(2) 분야별 기초통계 및 소비자 수요조사로 산업화 기반 구축

ㅇ 6대 분야의 기초조사, 데이터베이스 구축, 소비 실태조사
ㅇ 단발적 조사가 아니라 지속적 조사를 통해 통계자료 축적
* 현재 시장규모, 소비자 욕구, 종사자 수 등 기초통계가 매우 부실

(3) 해외문화행사 및 박람회 등 다양한 홍보로 국내외 공감대 확산

ㅇ 중국, 일본 등 한류 주요거점 지역 해외문화행사 개최
ㅇ 우수콘텐츠 발굴, 비즈니스의 장 마련을 위한 박람회 개최(격년)
ㅇ 한옥마을 등 전통문화 시설 활용 체험프로그램 운영 지원
ㅇ 홈페이지(www.han-style.com) 및 방송프로그램 제작 홍보

2. 한글 분야 추진과제

(1) 한류 확산지역에 한글 해외보급 확대

ㅇ 해외 한글학과 등 개설·운영 지원 확대
- 한글학과에 전문인력 장기파견 및 초청교환 프로그램 운영
- 한국문화원, 현지대학, 한글학교 연계 ‘세종학당’ 개설
* 제1단계(‘07~’11) : 중국, 몽골, 중앙아시아(CIS) 벨트 100개교
* 제2단계(‘12~’16) : 동남아 및 서남아시아 벨트 100개교

ㅇ 한류 주요거점(중국·일본·동남아·구소련) 지역 한글교사 초청 및 파견
- 한글 교수법, 어문규범, 언어예절 등 교육, 향후 교육지역·규모 확대
* 실적(‘92~’06) : 교사 714명 초청, 전문가 145명 파견(3,697명 교육)

ㅇ 한글교재 개발·보급 확대
- 한글 초급 교재 현지어 번역 : 중국·베트남·필리핀(‘06), 몽골(’07)

ㅇ 한글교육인력 전문성 제고를 위한 한글교육능력검정시험 활성화
* 제1회 한글교육능력검정시험 실시(1023명 응시, 342명 합격/‘06. 11.6.)

(2) 제결혼 이주여성 및 이주노동자 대상 한글교육 확대

ㅇ 한글교육 지역거점 확대(‘07년 이주여성 : 10개소, 이주노동자 : 20개소)
ㅇ 한글 교사 전문가 양성 및 자원봉사자 연수(연간 500명)
ㅇ 한글교재 개발(첫걸음·중급), EBS 연계 방송 제작, 미취학 자녀 한국언어문화 교육, 홈페이지(www.glokorean.org) 운영

(3) 한글 디자인상품 공모 및 개발사업 추진

ㅇ 한글 문화상품 개발로 한글의 디자인적 가치 재발견, 부가가치 창출
ㅇ 공모전 개최, 한글글꼴 개발 지원, 한글상품 마케팅 지원 등
* 파리 쁘레따뽀르떼 컬렉션에서 한글의상이 호평받음(‘06.3.)
* 한글 디자인 휴대전화 등장(‘06.12./LG전자 ‘샤인폰’)

3. 한식 분야 추진과제

(1) 한식 세계화 기반 구축

ㅇ 10대 한식 대표브랜드 선정 및 집중 홍보·육성
- 외국인 선호도 조사 및 대표성, 경쟁력 등을 고려 선정
* 예 : 김치, 불고기, 비빔밥, 갈비, 복분자주, 냉면 등

ㅇ 한식 표준조리법(recipe) 개발(농림부·문화부 공동)
- 서양식 계량법으로 표기한 조리법 개발, 다국어로 번역·배포
* 개량법 개선(1큰술 → 15g), 조리시간(적당히, 푹 → 2분 데치기, 10분 끓이기)

ㅇ 지역축제 연계 향토음식 발굴 및 한식 문화콘텐츠 개발
- 전통음식에 얽힌 역사적, 문화적 이야기 발굴 및 상품화 지원
* 예 : 혜경궁 홍씨의 조찬, 제2의 대장금 기획

(2) 해외 한식당 경쟁력 증진

ㅇ 해외 한식당 지원시스템 구축
- 권역별 한식당 실태조사 및 네트워크, 포털사이트 구축
ㅇ 해외 우수 한식당 인증제 및 시상제 도입
- 인증제 시안마련(‘08), 인증식당 인센티브 부여(홍보·인력 등)
ㅇ 해외 한식당 조리사·경영인 교육(초청 연 120명, 파견 연 2개 도시)

(3) 한국음식 홍보 및 저변확대 사업 추진

ㅇ 외국인 한식체험 확대 지원(외국인 조리사 및 일반인 대상)
- 단순한 조리법 외 한식의 역사, 문화, 과학성 등을 소개
ㅇ 한식 식문화 홍보
- 한식 이미지·슬로건 선정, 홍보영상물 제작 및 해외홍보
- 한류지역 한식 조리경연대회, 한식시연회 개최, 식품박람회 참가 지원
* 예 : 일본의 ‘I Love Sushi'
ㅇ 재외공관 한식조리사 파견 지원, 문화외교사절화


편집부 / 김유리 yuri40021@hanmail.net



※ 비엠뉴스가(Bmnews)가 뉴스테이지(Newstage)로 2007년 7월 23일 개편되었습니다. 본 기사는 비엠뉴스(Bmnews)의 2007년 4월 3일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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