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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창작뮤지컬 활성화 방안연구 -2

 

최근 한국 뮤지컬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관객들의 관심과 호응도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하지만 빈익빈 부익부 현상, 전용극장의 문제, 뮤지컬 크리에이티브 전문 인력의 부족 및 뮤지컬 소재의 개발 등 국내에 아직 안정화된 산업으로써 정착하기에는 그 기반이 약하다. 이에 문화관광부도 그 부분을 인지하고 뮤지컬 산업을 정부차원에서 육성하려 하고 있으며, 본 신문사도 그에 맞춰 창작뮤지컬 활성화에 대한 기획연재를 하고자 한다.


7. 뮤지컬의 시장구분

․창작뮤지컬
․수입뮤지컬 : 라이선스 뮤지컬 / 투어 뮤지컬

8. 뮤지컬 산업 종사자

- 크리에이티브 팀
․1차 창작군
․2차 창작군
․3차 현장 스태프
․무대 연기자
․프로덕션 스태프, 극장, 투자자, 배급, 유통, 티켓판매 대행사

9. 제작 프로세스

- 사전제작단계(pre production) → 제작단계(production) → 사후제작단계(post production)

10. 창작뮤티컬 시장분석 [SWOT]

1) 강점 [Strengths]
․우리의 민족적 기질에 적합
․친숙한 소재 발굴에 유리
․영화, 방송 등에 비해 자금 순환이 빠름

2) 약점 [Weakness]

․규모가 영세
․전문인력의 부족
․전용극장, 스튜디오 등 인프라의 부족
․내부 종사자들의 상업적 마인드 부족

3) 기회 [Opportunities]

․한류와 one source multi use
․주 5일제 근무의 확산
․젊은 인력들의 관심 증가
․라이선스 뮤지컬의 인기를 통한 시장 확대

4) 위혐 [Threats]

․투자 시스템 부재
․수입과 창작의 이중적인 시장 구분
․투어 뮤지컬의 증가
․대중들의 기대 수즌 상향화

11. 2006년도 시장분석

․ 한국뮤지컬협회 2006년 조사결과 총 115편의 뮤지컬 중
- 창작뮤지컬 : 71편 , 64%
- 수입뮤지컬 : 44편 , 36% (라이선스 뮤지컬 34편, 58% / 투어 뮤지컬 6편, 15% / 퍼포먼스 4편은 제외)
- 중/대극장[500석이상] : 라이선스 64% / 투어 뮤지컬 62% 이상이 1000석 이상 규모
- 소극장[500석 미만] : 창작뮤지컬 78% (200석 미만 50%)


[자료 : 문화관광부 - 창작뮤지컬 활성화 TF 연구 中]


편집부 / 김유리 yuri40021@hanmail.net



※ 비엠뉴스가(Bmnews)가 뉴스테이지(Newstage)로 2007년 7월 23일 개편되었습니다. 본 기사는 비엠뉴스(Bmnews)의 2007년 3월 28일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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