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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韓)스타일’ 육성 종합계획 - 2

 

한브랜드는 우리문화의 원류로서 생활화, 산업화 세계화가 가능한 한글, 한식, 한복, 한지, 한국음악 등의 전통문화를 브랜드화 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브랜드화를 위해 만든 전통문화의 새로운 이름이 '한스타일'이다. 이러한 한스타일을 더욱 활성화 하기위하여 문화관광부에서는 2007년 2월 15일 '한스타일 육성 종합계획 수립'을 발표하였다.
이에 본 신문사는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보다 많은 사회 관계성이 필요한 바 한스타일 육성 정책을 연재하고자 한다.


Ⅲ. 한(韓)스타일(HanStyle) 육성 2011

□ 한국 전통문화의 새로운 브랜드, 한(韓)스타일

ㅇ 한(韓)스타일이란 우리문화의 원류로서 대표성과 상징성을 띄며, 생활화, 산업화, 세계화가 가능한 한글, 한식, 한복, 한옥, 한지, 한국음악(국악) 등의 전통문화에 담겨있는 한국적 양식

ㅇ 한스타일 핵심가치 : 자연, 건강, 품위, 과학
- 한국 전통문화 각 분야의 정수에 담겨있는 공통의 가치

ㅇ 6대 핵심분야(6H) : 한글, 한식, 한복, 한옥, 한지, 한국음악(국악)

<6대 분야 선정기준>

ㅇ 전통문화의 핵심이면서도 자생력이 부족하여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 분야
- 일상성 : 우리 삶의 근간이 되는 의·식·주 분야
- 상징성 :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를 대표하는 분야
- 산업화 가능성 : 세계무대에서 소비될 수 있는 상품가치를 지닌 분야
- 정책화 필요성 : 미지원 분야로 시장기능에 의존이 어려운 분야

□ 주요전략

ㅇ 국내기반 수준 및 세계화 진전단계를 고려,
분야별로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목표수준 도달 유도

<분야별 기대효과 및 목표>

*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
· ‘06년 세계 10위(8,659억 달러) → ’11년 세계 8위 수준
* 분야별 산업화, 세계화 수준 제고
· 한글 : 한글교육능력검정시험 응시자수 (‘06년 1,023명 → ’11년 3,000명)
· 한식 : 한식당 ‘06년 3,800개소 → ’11년 7,600개소 (한식당 배증)
· 한복 : 매출액 ‘06년 200억원 → ’11년 1,200억원
· 한옥 : 거주자 만족도 ‘06년 66% → ’11년 75%
· 한지 : 시장규모 ‘06년 320억원 → ’11년 640억원
· 한국음악 : 전통공연 외국인 매출액 ‘06년 100억원 → ’11년 1,000억원

ㅇ 분야별 선순환 구조 창출로 전통문화의 자생력 강화
-「한지산업기반구축(정부) → 한지상품 경쟁력 강화(생산자) → 소비창출, 저변확대(소비자)」의 선순환 구조 창출


편집부 / yuri40021@hanmail.net




※ 비엠뉴스가(Bmnews)가 뉴스테이지(Newstage)로 2007년 7월 23일 개편되었습니다. 본 기사는 비엠뉴스(Bmnews)의 2007년 3월 23일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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