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0.10.30 금 21:24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리뷰
모션빌더를 이용한 무용 영상 제작 시도

 

모션빌더를 이용한 무용 영상 제작 시도
-안무가 김혜진, (주)발해게이트와 공동제작

최근 무용계의 발표에서 모션빌더를 이용한 무용영상제작 방안에 대한 발표가 있어 주목된다. 2005년 4월 29일 금요일 세종대학교의 군자관에서 열린 한국 무용과학회가 주관한 '제 12회 한국 무용과학회 학술세미나'의 학술발표에서 김혜진(한국필라테스협회 사무국장)씨의 빌표가 특이한 관심을 끌었다.
김혜진씨는 “무용공연의 컴퓨터그래픽(CG) 기술 도입과 디지털(Digital) 형상화”의 논문을 통하여 모션 캡쳐 테크놀러지를 도입하여 활용한 무용 공연 영상에 관하여 발표하였다. 이날 발표에 활용된 영상 작품 “이데아”는 모션 캡쳐(Motion Capture)시스템 및 Alias MotionBuiler (알리아스 모션빌더)를 활용하여 제작되어 그 발표에 나름대로의 의미가 크다.
안무가이기도 한 김혜진씨는 무용수의 동작을 기반으로 무용 영상 작업을 위해 ㈜발해게이트와의 공동작업을 수행하였고, 제작에는 모션 애널리시스의 모션 캡쳐 시스템과 알리아스 모션빌더가 이용되었다. 무용 영상 작업으로는 국내 최초의 시도였기에 많은 무용인들의 관심을 받았다.

무용계의 안무가와 기획자들에게 모션 캡쳐 테크놀러지를 이용한 공연 영상의 활용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하는 이날의 논문 발표는 모션 캡쳐 시스템과 모션빌더 도입을 통한 무용 공연 영상 구현이라는 시도에서 최대 이슈가 되었다. 안무가 김혜진씨와 ㈜ 발해게이트의 게이트스튜디오 팀원들 간의 공동 작업으로 제작된 영상 작품, "이데아"는 인간의 허상과 진실에 대해 표현하고 있다.
모캡 시스템으로부터 추출한 무용수의 무용 동작을 모션빌더에서 가공하여 캐릭터에 적용하여 제작된 약 3분가량의 영상물이 상영되어, 많은 무용인들에게 테크놀러지를 이용한 예술 창작 활동이 보다 활발히 진행되리라는 것을 알리는 뜻 깊은 자리가 되었다.



※ 비엠뉴스가(Bmnews)가 뉴스테이지(Newstage)로 2007년 7월 23일 개편되었습니다. 본 기사는 비엠뉴스(Bmnews)의 2006년 3월 7일 기사입니다.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