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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로원 인터랙티브 공연사업 제작총괄 이웅식 이사님 인터뷰

 

 

 

지난 7일, 최근 일본의 40년 전통의 ‘극단 비행선’의 마스크플레이 뮤지컬 업체인 (주)비행선 코리아를 인수한 (주)제로원 인터랙티브의 공연기획제작총괄을 맡은 이웅식 이사님을 만났다. (주)제로원 인터랙티브는 국내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디지털사업 및 음반, 매니지먼트 사업 분야 등 국내에 잘 알려져 있다. 최근 비행선 코리아를 인수하면서 그 사업을 공연예술로 확대했는데 사업내용과 공연예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만나 뵙게 되어 영광입니다. 이번에 (주)제로인터랙티브에서 공연전문 업체인 (주)비행선코리아를 인수하게 되셨는데 그 목적과 의의는 무엇입니까?
▲ 최근 우리나라의 공연이 문화마케팅으로 이슈화 되고 있으며 그 규모도 커지고 있습니다. 선진국으로 갈수록 콘텐츠의 가치를 높이 평가합니다. 제가 예전 한국능률협회에서 근무할 때 사회교육센타를 설립, 운영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공연예술을 ‘사회교육‘의 의미로 다가서려고 합니다. ’마스크플레이 뮤지컬‘은 일본에서 매우 성행되고 있고, 우리는 그들의 형식을 도입하는 것이지만, 문화는 그 나라의 철저한 독립성을 요구하기에 그들의 무대, 의상, 마스크 등을 제작하는 기술만 습득하고, 순수 우리 자금으로 우리 자체의 콘텐츠 생산과 한국배우들의 양성을 그 목표로 합니다.

▷ 우리나라의 공연문화의 특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 우리 공연 분야는 가치창출이 빠르며, 업계에 신념을 가지고 종사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런 것들을 산업적인 이윤창출로 이어져야하는데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그렇지 못한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작품에 문화적 가치를 부여해서 철저하게 상업이 되어야 또 다른 훌륭한 작품이 나올 수 있습니다. 성숙산업으로 가기위해서 산업화에 대한 고찰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 국내에는 아직 ‘마스크플레이 뮤지컬(Maskplay Musical)’이란 장르가 생소한데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 우리말로 하면 ‘가면뮤지컬‘인 셈인데 등장인물의 형상을 이미지화 시켜서 그 가면을 쓰고 극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어린이를 위한 극으로써 일본에서는 40여년 동안 활성화되고 있는 장르이며, 가면을 완성도 있게 제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것의 가장 큰 강점은 우리가 생각하는 상상의 세계를 아주 적절히 표현하면서 등장인물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인데, 캐릭터는 한번 만들어지면 그 생명력이 거의 영구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스타마케팅에 의존하지 않고 롱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출 수 있습니다. 즉, 배우들의 고용안정도 충분히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의 창조라면 원소스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의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겠는데, 어떤가요?
▲ 물론입니다. 수준 높은 캐릭터의 완성은 애니메이션 한 편을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그 가면 및 의상, 무대 등을 세심하면서 구체적으로 제작하여 소재나 품질면에서 질 좋은 캐릭터만 창출해 낸다면 공연뿐만 아니라 전시 및 그림책, 동화책, 인형, 및 퍼즐 등의 멀티유즈가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3D 애니메이션을 접목시켜 게임으로 발전될 수도 있습니다.

▷ 이 마스크플레이 뮤지컬이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은 무엇입니까?
▲ 다른 장르와 가장 차별되는 점은 ‘음악‘입니다. 마스크를 쓰고 극이 진행되기 때문에 배우들이 대사를 할 수 없기에 음악과 대사를 녹음처리 합니다. 최첨단 녹음실에서 국내 최고의 실력자들이 모여서 그 완성도를 높입니다. 실제 공연장에서는 대사가 뚜렷이 들리고 음악 또한 그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공연장에서는 맨 뒷자리에서도 배우들의 캐릭터가 잘 보여 그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오즈의 마법사, 알라딘, 피터팬, 손오공 등 세계 명작들을 아주 완성도 있게 제작해 성공한 그 기술을 일본에서 도입해 한국에서 정착시킬 것입니다.

▷ 이 공연 장르를 통한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입니까?
▲ 어린이 교육 분야에 가장 기본적으로 접근하여 이것을 하나의 교육장르로 발전시킬 것입니다. 문화 교육부분에서 ‘정조(情操)교육’이 절실히 요청됩니다. 정조교육은 인간의 기본자질, 인성, 등을 다 포함한 기본교육입니다. 학교교육이나 가정교육과는 달리 선생님이나 부모님이 해 줄 수 없는 사회적 교육을 공연을 통해서 경험함으로써 자연적으로 그 인성이 발달되는 그런 효과를 가져옵니다. 일본은 뮤지컬의 장르를 교육의 장르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것을 그대로 가져오는 것은 아니고 우리나라의 정서에 맞게 생활교육으로 접근하여 한 교육장르로 정착되길 바랍니다. 그에 앞에 좋은 품질의 콘텐츠를 생산해야 합니다. 작품이 뛰어나지 않으면 결코 교육적인 효과가 올 수 없습니다.

▷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습니까?
▲ 현재 <오즈의 마법사>의 공연이 확정되었고, 앞으로도 1년에 2~3편 정도의 어린이를 위한 뮤지컬을 만들고 2~3년 정도의 기술개발이 축적되면 한국적이면서 가장 국제화 할 수 있는 케릭터를 만들어서 해외시장에 진출할 것입니다. 우리나라가 국제적으로 가장 어필할 수 있는 우리의 소재는 ‘도깨비’입니다. 이런 우리나라의 전래동화 등의 소재들을 사용하여 소극장 및 대극장용 작품으로 확대 제작할 계획입니다.

▷ 전용극장의 설립은 어떤가요?
▲ 극장과 함께 우리가 갖고 있는 그림과 캐릭터를 전시해 놓은 미니어처관 등 여러 가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 이 장르가 기존 뮤지컬 마케팅과의 차이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 마케팅은 다 어렵습니다. 우리는 어린이 뮤지컬인 만큼 다른 시각으로 다가가려고 합니다. 예를 들면, 기업마케팅을 공격적으로 해서 그들을 우리의 고객으로 만들고 우리의 DB를 구축하는 방법 등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 요즘 아이들은 인터넷 게임이나 TV 등으로 인해 그 정신적 폐해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런 문화적 교육은 꼭 필요한 것 같습니다.
▲ 물론입니다. 사회의 질적 차원에서서 정확한 콘텐츠 공급이 필요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어린이를 위한 전시나 공연등은 1회성으로 이벤트로 끝날 뿐입니다. 우리는 좀 더 길게 보고 준상설전시 등을 하여 누구나 언제든지 와서 볼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 비행선 코리아의 작품을 보게 될 (예상)관객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이제는 문화교육입니다. 부모님들의 주관이 필요합니다. 저도 자식을 키우지만, 결코 많은 돈이 있다고 아이들을 훌륭하게 키우는 것은 아닙니다. 요즘 아이들이 볼 것이 없습니다. 좀 더 교육적인 시각을 가지고 스스로 인성을 키울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문화교육은 정직한 사업이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고객이 먼저 알아봅니다. 기존의 관념에서 벗어나 고급화, 즉 콘텐츠 및 모든 면에서 완벽해야 합니다. 이 모든 면을 인지하고 좋은 작품 제작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공정임기자 / kong24@hanmail.net


※ 비엠뉴스가(bmnews)가 뉴스테이지(newstage)로 2007년 7월 23일 개편되었습니다.
본 기사는 비엠뉴스(bmnews)의 2007년 3월 12일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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