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9.12.13 금 21:51
상단여백
HOME 컬쳐 축제
청주시, 2006년청주직지축제 개최

 

청주시가 주최하고 청주직지축제위원회가 주관하는 2006년청주직지축제가 2006년 9월 4일(월)부터 9월 10일(일)까지 7일간 “나눔”을 주제로 청주예술의 전당, 청주고인쇄박물관 일원을 중심으로 개최된다.


이 축제는 직지(直指)의 역사 · 문화적 가치를 현대적으로 재조명하여 한국의 대표 문화축제로 자리매김하며, 시민과 함께하는 축제로 직지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고 세계적 기록문화 중심도시 지향하고자 한다. 즉 직지의 창조정신, 도전정신이 반영된 기록문화 축제이며,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축제의 주인으로 자리매김하는 세대에 관계없이, 함께 공감하고 나눌 수 있는 축제이다. 또한 청주의 고유성과 독창성이 돋보일 수 있는 차별화 된 보고, 만지고, 느끼는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형 축제이다.

이번 직지와 관련된 우수 프로그램의 지속 운영 및 발전방안 모색하고, 볼거리, 즐길거리, 배울거리, 먹거리 등이 있는 축제 병행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시민, 사회, 예술단체를 주관 단체로 선정, 시민 참여형 축제 지향하며, 시민과 함께 고민하고 함께 만들어가는 행사로 기획하였다. 다만 행사전문업체 공모를 통한 양질의 시설(무대, 음향, 전시 등) 제공할 뿐만 아니라, 청결한 행사장 운영 및 친절한 서비스 제공 하도록 하였다.

행사구성을 보면 공식행사와 전시행사, 학술행사, 체험행사, 공연행사, 기타행사로 구분되고, 이를 다시 직지테마행사와 시민화합행사로 나누어진다. 좀 구체적으로 직지테마행사를 보면, 공식행사에는 개막식, 폐막식이고, 전시행사 중에는 고려사경특별전, 직지국제서예대전, 전국 직지사진공모전, 고려시대두발 · 의상전, 추억의 교실여행전, 인쇄기기전, 직지와사람들 특별전 등이 있고, 학술행사로는 유네스코기록유산 워크숍, 기록유산센터 건립방안 모색을 위한 워크숍, 직지서예학학술회의 등이 있다. 그리고 체험행사중에는 현장체험학습과 직지인쇄문화체험(금속활자주조, 각자, 배첩, 한지 등) 등이 있고, 공연행사로는 직지 창작가요제가 있으며, 기타행사로는 직지장터와 천년대종을 울려라 등의 행사가 마련되어 있다.

그리고 시민화합행사로는 전시행사 중에 청주 옛 사진전, 나만의 우표전이 있고, 체험행사 중에 외국인문화체험(전통문화, 음식 등), 청소년문화체험한마당, 공예체험(와이어, 종이, 천연비누 등) 웰빙 체험(다도, 요가 등) 등이 있다. 공연행사 중에는 줄타기공연, 금강산예술단공연, 동호회, 국악공연, 사물놀이, 퓨전타악, 해외우호도시초청공연, KBS전국노래자랑 등이 있고, 기타행사로는 평생학습동아리축제, 은빛사랑한마당, 사랑나눔한마당, 어린이사생대회 등이 전개된다.

이런 행사를 날짜를 중심으로 행사, 행사내용을 순차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4일(월) 직지의 날 서예학학술회의 / 개막식 / 직지창작가요제
5일(화) 상당구의 날 기록유산센터 건립방안 모색을 위한 워크숍 /
시민음악회 하모니남성앙상블 / 평생학습동아리축제
6일(수) 흥덕구의 날 KBS전국노래자랑 / 시민 음악회 충청필 하모니 /
평생학습동아리축제
7일(목) 사회복지의 날 은빛사랑한마당 / 사랑나눔한마당 / 시민음악회 일신여고 /
사회복지축전
8일(금) 외국인의 날 외국인문화체험 / 외국인장기자랑 / 줄타기 공연 /
퓨전타악(실내악여우)
9일(토) 가족의 날 어린이사생대회 / 청소년문화체험 / 줄타기공연 / 가족음악회
10일(일) 화합의 날 천년대종을 울려라 / 폐막식


강현 mokh57@korea.com


 
※ 비엠뉴스가(Bmnews)가 뉴스테이지(Newstage)로 2007년 7월 23일 개편되었습니다. 본 기사는 비엠뉴스(Bmnews)의 2006년 8월 31일자 기사입니다.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