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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무용 참여가 아동의 인지적·신체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8

 

2. 아동기의 인지적 신체적 발달 특성

아동기는 인간의 성장발달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 한 개체로서의 기본적 기능이 형성되고 성격, 지능발달, 운동발달 등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왕성한 성장발달을 보이는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아동기에는 신체활동을 통하여 아동의 크고 작은 근육 발달을 조장하고 신체의 각 부위를 단련하여 생리적 기능을 왕성하게 하는 운동기능과 신체적 구조의 정상적 발달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기이고 이들의 체력을 조직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관리하고, 발달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김정규, 1987, p. 53). 창퓬별� 감성은 아동기 이후에는 잘 변화되지 않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아동기 때부터 개발이 절실히 요구된다(이옥은, 1999, p. 961). 아동기에는 신체발달 뿐 아니라 지적, 정서적인 발달도 도모하게 된다. 3~5세 아동들을 대상으로 창의성과 사회, 정서적 적응간의 관계를 살펴본 Smith(1989)의 연구에 따르면 창의성이 높은 아동들은 사회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잘 적응하고 있으며 아동기에도 협동심을 표출하는 긍정적인 행동과 성격 특성이 나타났다고 보고하였다. 아동기의 신체 성장 발달은 신체 기관의 크기가 증대되고 구조가 정밀해지며, 기능에 있어 능률적으로 되어가는 시기일 뿐만 아니라 심리적, 사회적 발달의 기초적인 형성기로 이 시기에 있어 주위로부터 적절한 도움이나 학습의 여부는 후에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바람직한 성격을 지닌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김기정, 1984, p. 34). 또한 박상호(1997)는 아동기에는 기억력과 더불어 감성이 발달하며, 상상력은 수동적인데서 창조적인 것으로 발전한다고 제의했다. 80%가 유전에 의해 결정되어지는 지능지수와는 달리 아동기에 개발된 감성과 창의성은 성인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단순히 운동능력의 기술의 향상만을 꾀할 것이 아니라 신체부분을 탐색하고 다양한 도구들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아동들 스스로 문제를 생각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훈련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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