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3.9.21 목 11:41
상단여백
HOME 컬쳐 컬쳐일반
문화도시 의정부, 2023년 문화자치학교 개교대한민국 최초로 진행하는 문화자치학교 수강생 모집

의정부문화재단(대표 박희성)은 문화도시 의정부의 법정문화도시 사업으로 <문화자치학교>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문화자치학교는 시민이 직접 내 주변으로부터 시작하여 도시의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문화적으로 해결해나가는 방안을 제안하는 ‘문화자치’의 기반 마련을 하기 위한 첫 단계 사업으로, 시민 정책제안자 양성을 위한 과정을 진행한다.

문화자치학교는 도시를 바꿀 정책의제를 가졌거나 조례 제안 과정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교육은 5.6(토)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총 6회차로 오는 7월 둘째 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본 사업은 작년의 사업구조에서 정책분야에 집중하여 세부적으로 구성되었다. 교육 프로그램은 조례의 필요성 및 제안내용을 구체화해 공론장을 기획해보는 ‘조례제정형’과 주제에 따른 시민의 실행력을 부여하여 타 사업사례 및 자료 분석을 통해 사업 기준과 공론장을 기획하는 ‘사업제안형’으로 나누어 맞춤형 강의를 진행한다.

더불어 <문화자치학교>는 문화자치를 넘어 문화협치를 바라보고 교육 과정 내에 정책 당사자(수혜자)와의 간담회 및 관련 기관·부서와의 사전 간담회를 추진하여 보다 실효적인 제안 과정을 지원할 예정이며, 정책입안자와 시민 정책 아이디어를 사전 매칭하여 실질적 반영 가능성을 늘려갈 예정이다.

나아가 문화도시지원센터는 정책 판매 부스를 직접 운영하며 유관기관과 정책입안자에게 선보이는 <문화자치 정책마켓>과 정책마켓 이후 숙의 과정을 위한 공론장인 협치워크숍 <꿍짝꿍짝> 사업까지의 연결을 통해 단계적 과정을 설계하여 문화자치의 기반을 마련하고, 민-관이 문화협치로 나아갈 기틀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2023년 새롭게 진행하는 협치워크숍 <꿍짝꿍짝>은 정책 아이디어의 실질적 반영을 위하여 정책입안자와 정책제안자를 매칭하여 정책 시행, 조례 제정, 연계사업 추진 등을 진행하고 숙의할 수 있는 장으로서 운영될 예정이다.

한편 문화도시 문화자치학교 수강신청은 4.20(목)까지이며, 7월 둘째 주까지 총 6회차로 진행될 예정이다. 모집 요강 및 수강 신청은 의정부문화재단 누리집(www.uac.or.kr)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문의: 031-850-5127)

자료 제공_의정부문화재단

박세은 기자  newstage@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