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3.3.30 목 23:09
상단여백
HOME 컬쳐 컬쳐일반
마포문화재단, 댄스의 전설 김완선&박남정 ‘어떤가요#3’ 개최1월 18일 마포아트센터 아트홀맥

마포문화재단(대표이사 송제용)이 2023년 첫 기획공연으로 ‘어떤가요#3’를 1월 18일 마포아트센터 아트홀맥에서 개최한다. 대한민국 댄스의 전설인 김완선과 박남정이 출연하고 그룹 ZAM의 리더 조진수가 스페셜 게스트로 관객들을 만날 예정이다. 

최근 방송이나 문화계의 레트로 열풍을 반영한 마포문화재단의 특별한 기획공연 시리즈 ‘어떤가요’는 “음악은 타임머신이다”라는 콘셉트로 매 공연 1980~2000년대를 강타한 레전드들을 무대로 소환한다. 

시리즈의 시작이었던 지난해 7월에는 밀레니엄 시대를 풍미한 발라드 황태자들인 조정현, K2김성면, 에메랄드캐슬 지우, 이규석, 이정봉이 출연하여 '발라드 떼창'이라는 장관을 연출했다. 2회 공연에는 이정석, 이치현과 스페셜 게스트 이상우, 황규영이 출연하여 전성기 때와 변함없는 모습으로 관객들에게 감동을 주었다. 특히 ‘어떤가요’ 시리즈는 40~50대 관객들의 큰 호응으로 시야방해석과 OP석(오케스트라 피트 좌석)까지 오픈하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어떤가요’ 시리즈의 세 번째 무대는 케이팝 열풍의 근원적인 바탕이 된 댄스와 댄스뮤직의 전설들이 꾸민다. 대한민국 댄스 족보에서 빠질 수 없는 두 이름, 김완선과 박남정이 그 주인공이다. 과거를 넘어 당대의 톱 아티스트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전설들의 현재진행형 무대가 관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오늘밤’으로 데뷔한 김완선, ㄱㄴ(기역니은) 춤 박남정

1986년, 발레리나 튀튀 복장에 운동화를 신은 김완선이 ‘오늘밤’으로 혜성처럼 등장했다. 그 해 KBS 가요대상 신인상을 시작으로 1987년부터 1991년까지 5회 연속 올해의 가수상을 수상했다. ‘삐에로는 우릴 보고 웃지’, ‘가장 무도회’, ‘나만의 것’ 등이 수록된 5집 앨범은 10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한국 여가수 최초의 밀리언셀러가 되었다. 본격적인 10대 아이돌의 시대, 본격적인 댄스 뮤직의 시대, 파격적인 퍼포먼스로 보는 음악의 시대를 연 그녀, 김완선이 가는 걸음들은 곧 길이 되었다. 

2020년, 에버랜드와 콜라보하여 찍은 뮤직비디오가 조회수 456만회를 기록(2022년 12월 30일 기준)하며 전설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의 마돈나, 김완선은 이번 공연에서 기분 좋은 날, 리듬속의 그 춤을, 가장무도회 등의 히트곡과 2022년 10월에 발표한 자작곡 사과꽃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1980~1990년대 댄서들의 성지 이태원 문나이트의 시작에는 ㄱㄴ(기역니은) 춤으로 대한민국을 사로잡은 전설의 댄스 황제, 박남정이 있었다. 박남정은 1986년 전국 디스코 경연대회 1등을 하며 댄서로서 먼저 데뷔했고 1985년부터 1987년까지 MBC 문화방송 합창단에서 활동하며 실력을 쌓았다.

1988년 1집 ‘아 바람이여’로 데뷔하여 마이클잭슨을 흉내 낸 로봇춤과 브레이크 댄스를 선보이며 그 해 최고 댄스 가수상을 수상했다. 1989년에는 ‘널 그리며’가 가요톱10에서 6주 연속 1등을, 이어 ‘사랑의 불시착’이 7주 연속 1위를 차지하며 한 앨범에서 두 개의 골든컵 수상곡을 만들어내는 전설을 만들어냈다. 최근에는 아이돌 스테이씨 시은의 아버지로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 활발하게 출연하며 대중들과 만나고 있다. 

한국의 마이클잭슨, 박남정은 어떤가요#3에서 여인이여, 비에 스친 날들, 사랑의 불시착 등을 부른다. 특히 ㄱㄴ(기역니은) 춤이 하이라이트인 ‘널 그리며’ 무대는 관객과 하나 될 ‘댄스 떼창’을 예약한다. 스페셜 게스트로는 데뷔와 함께 엄청난 인기를 누렸던 그룹 ZAM의 리더 조진수가 출연하여 ‘난 멈추지 않는다’, ‘모진 사랑’으로 관객들을 만난다.   

마포문화재단 송제용 대표이사는 "어떤가요 시리즈는 청춘에 대한 그리움을 간직한 4050 세대 뿐 아니라 옛날 음악과 콘텐츠에 호기심을 가지고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2030세대까지 함께 할 수 있는 마포문화재단의 특별한 기획공연이다. 공연을 통해 대한민국 대중음악의 한 페이지를 장식한 레전드들이 설 수 있는 무대를 만들고 중장년기에 접어들었지만 청년들 못지않은 문화적 욕구를 간직한 관객들의 갈증을 해소하고자 한다."고 기획의도를 전했다. 

2023 신년맞이 ‘어떤가요#3’ 공연에 대한 자세한 정보 확인 및 예매는 마포문화재단 누리집(www.mfac.or.kr)에서 가능하다.

자료 제공_(재)마포문화재단

박세은 기자  newstage@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