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3.1.31 화 13:47
상단여백
HOME 뮤지컬
메타버스에서 뮤지컬을 관람하다! 창작뮤지컬 ‘몽유도원도’ 11월 27일(일) 가상공연장 디지털 서경공연예술센터 스콘1관
뮤지컬 <몽유도원도> 포스터

창작뮤지컬 ‘몽유도원도’가 11월 27일(일) 오후 7시 가상공연장인 디지털 서경공연예술센터 스콘1관에서 시연된다.
 
‘몽유도원도’는 현실 세계에 적응하지 못하고 잠들기만 반복하는 ‘은진’이라는 인물의 꿈 속 여정을 그린 판타지 뮤지컬로, 그녀의 꿈속에 살고있는 잊혀진 산신령과의 에피소드를 통해 각박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따뜻한 위로를 전하는 작품이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 문화콘텐츠 R&D 전문인력 양성(예술·과학 융합 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뮤지컬 ‘몽유도원도’는 서경대학교 산학협력단(단장 이철민), ㈜알마로꼬(대표 박호열), ㈜날다팩토리(대표 지동익)가 2년여의 연구기간을 거쳐 공동 개발한 실증 프로젝트의 결과물이다.
 
사업단은 이 프로젝트를 위해 대학로 서경공연예술센터 스콘1관을 언리얼엔진 기반의 디지털 트윈 가상공연장으로 완벽하게 구현해 냈다. 또한 뮤지컬의 무대, 조명, 테크니컬 리허설 등 일반적인 공연의 제작과정을 가상공간으로 그대로 옮겨왔다. 배우들은 모션캡쳐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가상공간에 접속하여 연기를 펼친다. 특히 사업단은 실제 배우를 기반으로 디지털 액터를 제작해 현실감을 높혔다.   

뮤지컬 <몽유도원도> 극 전경 사진

가상공연장은 로비와 객석, 무대공간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플랫폼에 접속한 관객들은 실제 관극과 같이 로비에서 문을 지나 극장으로 진입하여 착석할 수 있다. 

이번 프로젝트를 연출한 주지희 서경대 교수는 “뮤지컬 ‘몽유도원도’를 관람한 관객들은 실제 서경대 공연예술센터 스콘1관을 찾았을 때 낯설지 않을 것”이라며, 향후 온·오프라인 공연장의 상호 공존에 대한 기대감을 밝혔다.

해당 공연은 전문가 및 일반인 그룹으로 구성된 테스터들의 온라인 플랫폼 접속 및 Youtube ‘서경대학교디지털트윈’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공연 문의: 02-940-7767 / rndtwin@skuniv.ac.kr)

자료 제공_서경대학교 산학협력단

박세은 기자  newstage@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