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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뮤지컬단 신작 창작뮤지컬 ‘알로하, 나의 엄마들’ 11월 개막11.22.(화) ~ 12.11.(일)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

세종문화회관(사장 안호상) 서울시뮤지컬단이 올해 세 번째 창작뮤지컬 ‘알로하, 나의 엄마들’을 11월 22일부터 12월 11일까지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선보인다. 

‘알로하, 나의 엄마들’은 청소년문학계에 굵은 역사를 쓰고 있는 이금이 작가의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꿈과는 다른 하와이의 고된 현실 속에서 매 순간 최선을 다해 생을 이어가는 세여자의 이야기이다. 

소설을 뮤지컬로, 한국의 디아스포라를 담다

뮤지컬 ‘알로하, 나의 엄마들’은 약 100년 전, 사진 한 장에 운명을 걸고 하와이로 시집간 ‘사진신부’ 세 여자의 삶을 그린 작품이다. 삶의 터전과 공동체를 떠나 살아가는 이들의 발자취는 끊임없는 도전과 실패, 좌절과 희망의 기록이다. 식민 시대와 전쟁, 분단 등을 통해 한국인들은 끊임없이 고향을 등지고 새로운 희망의 땅을 찾아 나서 왔던 숱한 역경 속에서도 똘똘 뭉쳐 낯선 땅에 뿌리내리는 모습은 우리를 전율하게 만든다. 

미국으로 향한 한인 이민자 가족의 이야기인 영화 ‘미나리’와 재일교포들의 삶을 소설과 드라마로 그려낸 ‘파친코’ 등 한국의 디아스포라를 담은 서사들이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의 관심과 사랑을 받는 이유다. 뮤지컬 ‘알로하, 나의 엄마들’은 자유와 꿈을 찾아 운명을 뛰어 넘어 하와이로 향한 세 여인의 이야기인 동시에 힘겨운 곳에서 서로를 의지하고 도우며 조국의 독립을 위해 뜻을 모은 이주 여성들의 연대기를 그려낸다.

원작 소설을 쓴 작가 이금이는 우연히 재외동포 관련 자료를 찾다 한 장의 사진을 보게 된다. 앳된 얼굴의 10대 소녀 세 명이 저마다 양산과 꽃다발, 부채를 들고 함께 찍은 흑백 사진. 바로 사진신부들의 모습이다. 한 인터뷰에서 “사진을 보는 순간 내게 이야기가 확 들어왔다. 생명을 넣어주어 이들의 이야기를 들려줘야겠다는 생각을 했다.”는 작가는 사진 속 그녀들의 굴곡진 하와이 삶의 투쟁과 여성 연대기를 파란만장한 서사로 풀어냈다. 

1984년 동화로 등단한 후 ‘소희의 방’, ‘너도 하늘말나리야’ 등 어린이청소년문학의 문학성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는 수작들을 꾸준히 선보이며 두터운 독자층을 이루고 있는 이 작가는, 지난해 뮤지컬로 초연해 올해도 공연 중인 ‘유진과 유진’의 원작 동명 소설을 비롯해 2020년 발표한 소설 ‘알로하, 나의 엄마들’ 등 장편소설들을 통해 성인 독자들의 열렬한 지지도 받고 있다. 

이 작품의 총괄프로듀서를 맡은 김덕희 서울시뮤지컬단장은 “관객 모두에게 따뜻한 감동을 전하는 작품이며, 100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깊게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라고 전했다. 

사진_버들 역 이혜란 배우

서울시뮤지컬단과 장르를 넘나드는 실력파 배우들 참여

탄탄한 실력으로 무대와 영상을 넘나드는 화제의 배우들이 서울시뮤지컬단 단원들과 함께 하는 앙상블을 기대해 봐도 좋다. 의병활동을 한 아버지를 잃고 홀어머니와 살다, 꿈을 찾아 사진신부로 하와이로 간 버들 역에는 최근 MBC ‘빅 마우스’와 tvN ‘갯마을 차차차’ 등 다수의 무대에 서 온 홍지희와 ‘작은아씨들’, ‘지붕위의 바이올린’, ‘원더보이’에서 주역을 맡아 다양한 모습을 보여준 서울시뮤지컬단의 단원 이혜란이 맡는다. 

시집 간지 몇 달 만에 남편과 사별하고 돌아왔지만 과부라는 꼬리표를 떼고 새로운 인생을 살고자 버들과 같이 사진신부가 되는 홍주 역은 ‘지붕위의 바이올린’에서 인상깊은 가창력을 보여준 서울시뮤지컬단의 단원 정은영과 ‘올모스트 메인’, ‘모딜리아니-에골쉴레’ 등의 이수정이 함께 나선다. 무당 할머니의 손녀로 무당 팔자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달라며 억지로 하와이에 보내지는 송화 역에는 최근 ‘지붕위의 바이올린’에서 눈에 띄는 활약을 보여준 서울시뮤지컬단 단원 임지영과 ‘마리 퀴리’, ‘태양의 노래’ 등에서 인상적인 모습을 남긴 주다온이 선다. 

사진_태완 역 박영수 배우

버들의 성실한 남편이자 조선의 독립을 위해 힘을 보태는 남자 태완 역에는 ‘윤동주, 달을 쏘다’, ‘잃어버린 얼굴 1895’ 등의 박영수와 ‘밀사’, ‘지붕위의 바이올린’ 등 많은 작품에서 꾸준히 활동하고 있는 서울시뮤지컬단의 허도영이, 소설에는 없지만 뮤지컬에서 새로운 사랑의 고리를 잇는 준혁 역으로 두말이 필요 없는 실력파 배우 정동화가 최근 ‘원더보이’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준 서울시뮤지컬단 단원 김범준과 번갈아 설 예정이다.

따뜻한 시선을 세련된 감각으로 풀어내는 창작진들

우리 주변을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을 세련된 감각으로 풀어내는 창작진들이 ‘알로하, 나의 엄마들’에서 뭉쳤다. 뮤지컬 ‘한밤의 세레나데’, ‘식구를 찾아서’ 등 화제의 창작뮤지컬을 쓰고 연출하며 배우로도 활동 중인 오미영이 소설을 무대 언어로 바꾸었다. “386페이지의 소설을 무대에 담는 게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세 소녀가 자신의 삶을 헤쳐 나가고 서로 연대하는 이야기를 중심에 두었다.”는 오 작가는, “인생의 거친 파도를 넘어 성숙한 어른이 되는 세 소녀들의 용감한 연대기가 뜨거운 감동의 파문을 일으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뮤지컬 ‘콩칠팔새삼륙’, ‘중독’, 창작가무극 ‘국경의 남쪽’ 등 독특하고 남다른 소재의 이야기를 세련된 선율로 풀어온 이나오 작곡가는 이번 공연을 두고 “일출부터 일몰까지 다양한 빛깔을 지닌 하루의 확장처럼 이야기가 펼쳐진다.”고 설명했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 “뮤지컬의 클래식한 색깔과 현대적 감성을 적절히 접목시키며 넘버들간의 섬세한 연결고리를 구축하는 것에 더욱 신경을 썼다.”고 전했다.

연출에는 ‘어린 왕자’, ‘더 정글북’ 등 소설의 무대화 뿐 아니라 ‘쓰릴 미’, ‘아랑가’ 등 다수의 화제작을 지휘했던 이대웅이 나선다. “이 시대에 아픈 역사적 이야기를 다루면서도 끈질기고 억척스럽게 그 시간을 살아냈지만, 희망을 잃지않고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로 자신만의 연대기를 만들어낸 세 여인을 통해 삶의 가치에 대해 질문을 던질 수 있는 작품이라 생각한다.”고 밝히며 “‘지역적 거리감, 방대한 공간감, 세월의 시간감’ 이 세 가지를 중극장 무대 안에서 뮤지컬 형식으로 다채롭게 표현해 나가는 자체가 하나의 볼거리가 될 것”이라 연출 의도를 설명했다.

뮤지컬 ‘알로하, 나의 엄마들’은 9월 28일부터 예매가 가능하며, 관람료는 3만원~7만원으로 10월 10일까지 예매할 경우 30% 할인(4매 한정)받을 수 있다. (공연문의 : 세종문화티켓 02-399-1000) 

박세은 기자  newstag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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