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3.1.31 화 13:47
상단여백
HOME 컬쳐 컬쳐일반
대안공간 루프, 전시 ‘파라노말 오페라(Paranormal Opera)’ 개최7월 8일부터 8월 7일까지 대안공간 루프
사진_‘파라노말 오페라’ 대안공간 루프 전시 전경

대안공간 루프는 7월 8일부터 8월 7일까지 ‘2022 대안공간 루프 기획 전시 공모’ 선정 전시인 윤태균 기획자의 ‘파라노말 오페라(Paranormal Opera)’를 개최한다.

전시를 기획한 윤태균은 예술을 유령으로 정의한다. ‘파라노말 오페라(Paranormal Opera)’에는 일곱 명의 작가(김연재, 박선호, 임재형, 이지민, 최규연, 박카로, EINOX)들이 소환한 다양한 형태의 유령이 등장한다. 시간에 의해, 망각에 의해, 경계에 의해 쫓겨난 것들, 규범의 경계 바깥에 있는 것들, 단절된 과거에 있는 것들이 소환된다.

윤태균은 “유령은 단절된 시공간을 지금 여기와 매개함과 동시에 서사로 통합하는 환영적 이미지”라고 말한다. 작가들은 강력한 영매 과정으로서 예술을 사용한다. 작품들은 작가들의 개인적 기억, 개인적 수집 행위, 개인적 초대 행위에 기인하지만 작가들은 실재의 세계를 함께 살아가며, 역사 위에 포개진 존재이기에 이 유령은 현실의 부분적 서사로서 정당성을 갖는다.

사진_‘파라노말 오페라’ 대안공간 루프 전시 전경

‘파라노말 오페라(Paranormal Opera)’는 물질적 세계에 관해 이야기하는 서사다. 전시는 뒤얽힌 입자의 장Particle field으로서 현실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우회와 환영을 통해 생산되는, 도착지 없는 알레고리를 추구한다. 관람객은 각 작품이 지닌 내밀한 서사와 더불어 예술이 어떻게 구체적 역사와 물질적 맥락을 어떻게 암시하고 엮어낼 수 있는지를 고민할 수 있을 것이다. 입장료는 없으며, 관람 시간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다.

자료 제공_대안공간 루프

박세은 기자  newstage@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