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1.2.25 목 13:00
상단여백
HOME 뮤지컬
[에딘버러기획특집 2] 스핀을 찾아 에든버러로 가는 영웅들!! ‘스핀 오디세이’

 

매년 8월 스코틀랜드의 에든버러에서 열리는 세계적인 공연축제 에딘버러페스티벌이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온다. 이 축제는 올해 61회째를 맞아 전 세계 1만8,600여명의 공연자가 참가해 에든버러 시내 250개 공연장에서 2,050편의 작품을 선보인다. 지난 99년 넌버벌 퍼포먼스 `난타`(PMC 프로덕션)가 처음으로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에 진출해 세계적인 공연으로 거듭났으며, `점프`((주)예감)는 2005년과 2006년 프린지에 진출해 흥행 돌풍을 일으켰고, ‘한여름 밤의 꿈’(극단 여행자)은 지난 2005년 프린지 페스티벌에서 평단의 뜨거운 찬사를 받기도 했다.
이번 ‘2007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에 14편의 한국 공연이 진출한다. 이에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벌 기획특집으로 에딘버러 진출작을 차례로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라스트포원의 댄스뮤지컬 ‘스핀 오디세이’이다. '스핀 오디세이'는 그리스서사시 '오디세이'를 현대적 감각에 맞게 각색한 작품이다. 비보이로 표현된 영웅들이 스핀을 찾아가는 여정을 역동성 넘치는 브레이크댄스의 어법으로 풀어내고 있다. ‘스핀 오디세이’는 이미 영국, 중국 등지에서 해외관객들에게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은 작품이다. 이번 에든버러 페스티벌을 통해 스핀 오디세이의 세계적 영웅이 되어 최고의 공연으로 한국의 위상을 높이길 기대해 본다.

■ 작품의 특징
- 그리스 신화의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스토리 라인
비보이들의 영웅 라스트포원! 오디세이 신화 속의 영웅들로 다시 태어나다!

- 완성도를 인정받은 탄탄한 스토리 구조
<익스트림 로미오와 줄리엣>을 통해 고전을 각색한 새로운 시도로 호평을 받은 바 있는 연출자 김진만이 비보이들의 영웅 라스트포원을 신화속의 영웅으로 탈바꿈시킨다. '스핀 오디세이'는 고대 그리스 신화의 상상력을 바탕으로 했다는 점에서 단순한 스토리 구조와 현실에 바탕을 두고 비보이들이 등장하는 일상의 이야기로만 일관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온 기존의 비보이 공연들과는 차별화된 극적 구성을 보여주며, 일찌감치 5월 부산 국제 연극제 초대작으로 선정되어 극적인 완성도를 인정받은 바 있다. 연출자 김진만씨는 “'스핀 오디세이'를 통해 라스트포원이 가지고 있는 끼와 재치, 자유로운 표현력을 신화적 상상력과 어울러 현대인에게 새로운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회를 만들고 싶었다”고 말하고 있다.

- 뮤직비디오처럼 펼쳐지는 댄스 뮤지컬
<스핀 오디세이>는 음악의 신인 아폴론이 레코드판을 바꿀 때마다 무대가 메탈, 힙합, 클래식 음악의 도시로 변모한다. 라스트포원은 다양한 장르의 음악에 맞춰 뮤직비디오를 보는 듯한 빠른 전개와 역동적인 동작을 선보인다. 라스트포원은 대림건설 e-편한세상의 극장용 광고 촬영에서 숙명여대 가야금 연주단과 합동 공연을 펼치는 등 힙합 음악 뿐 아니라 국악, 클래식 등 다양한 음악과 비보잉을 결합하려는 노력을 기울여 왔고, '스핀 오디세이'는 그간의 다양한 시도를 종합하는 본격적인 댄스 뮤지컬이 될 것이다.

- 지금까지의 비보이 라스트포원은 잊어라! 비보이 라스트포원이 아닌 배우 라스트포원!
라스트포원은 춤으로만 유명한 비보이들이 아니라 TV 드라마와 CF를 통해 대중적으로도 가장 인지도가 높은 비보이 그룹으로 잘 알려져 있다. 라스트포원의 멤버들은 2006년 7,8월 MBC에서 인기리에 방영된 16부작 수목드라마 <오버 더 레인보우>에서 주인공이 만든 댄스그룹 갱스터의 멤버로 드라마 내내 고정출연했고, CASS 맥주 부딪쳐라 ‘댄스’편, 중화권에서 방영된 헤드 엔 숄더 샴푸 CF 등에 출연하기도 했다. 스토리 구성의 취약함과 더불어 비보이들의 연기력 부족은 기존 비보이 공연물의 문제점으로 수차례 지적되어 왔으나 드라마와 다수의 CF 출연을 통해 이미 연기의 기본을 다진 준비된 연기자 비보이 라스트포원의 '스핀 오디세이'는 기존의 공연들과는 차별화되는 라스트포원의 연기력으로도 주목을 받을 것이다.

■ 줄거리
트로이 전쟁에 승리한 후 고향으로 돌아가는 오디세이 일행에게 태양의 신이자 음악의 신인 아폴론은 ‘스핀’을 찾아야만 고향으로 돌아 갈수 있다는 신탁을 내린다. 오디세이 일행은 험난한 항해 중에 거대한 소용돌이를 만나 항해의 길잡이 역할을 하는 "스핀"을 잃어버린다. "스핀"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오디세이 영웅들은 시공을 뛰어넘어 현대의 일상으로 미끄러지면서 청소부에서경찰, 상인, 권투선수, 의사, 미모의 여인에 이르기까지 일상의 인물들과 만나면서 스핀을 찾는 대모험을 펼친다.


■ 공연개요
공 연 명 : '스핀 오디세이' (2007년 에든버러프린지 페스티벌 참가작)
일 시 : 2007년 8월 1일 – 8월 27일 (총 25회 공연)
장 소 : C venue34
주 최 : 영국 에딘버러 페스티발




공정임기자 kong24@hanmail.net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