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0.12.4 금 13:12
상단여백
HOME 댄스
CJ 엔터테인먼트, 맘마미아를 중국으로

 

뮤지컬 '맘마미아'의 영국 오리지널 투어팀 공연이 7일~19일까지 베이징 폴리시어터에서 막을 올린다.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은 그룹 아바(ABBA)의 친근한 노래로 유명한 맘마미아는 엄마와 단둘이 사는 딸이 결혼을 앞두고 엄마의 옛 애인들을 만나 자신의 아버지를 가려낸다는 기상천외한 줄거리로, 인간이라면 누구나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삶을 이야기한다. 한국에서는 2004년 초연 이래 최근 성남아트센터 앙코르 공연까지 전회 매진을 기록했고 지난해 말 네티즌이 선정한(인터파크 설문조사결과, 9만9000명대상) '2006년 최고의 공연'으로 손꼽히기도 했다. 이러한 '맘마미아' 열풍이 중국에서도 예외가 아님이 입증되었다. 북경보다 한달 앞서 공연된 상해(7월5일~8월2일, 상하이 그랜드씨어터)에서 전체 객석 점유율 103%를 기록하며 화려하게 막을 내렸고, 북경 역시 개막 전 전체 객석의 80%가 현재 사전 판매된 상태로서 상해에 버금가는 흥행실적이 예고 되고 있다.

중국 측에서는 이번 공연을 2008년 베이징 올림픽 D-1주년 을 맞이해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각종 문화행사로의 의미를 두고 있다.
이번 '맘마미아'의 중국 진출은 CJ 엔터테인먼트와 중국 대외문화집단공사가 합작투자한 것으로, 앞으로 한국 뮤지컬의 중국 시장으로의 문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CJ 엔터테인먼트 측에서는 이번 공연을 통해 어떤 것들을 노리나?
▲어제 개막한 맘마미아 공연은 캐스트 자체가 오리지널 팀이기 때문에 제작의 의미보다는 투어 팀 초청의 의미이다. 중국 측에서는 2008년 북경올림픽 D-1주년 기념으로 올림픽 홍보와 북경의 문화적 이미지 제고를 노리고 있다.

▷왜 맘마미아인가?
▲맘마미아는 전 세계 10개국에서 동시상영중이고, 오래 사랑받아온 작품이다. 대중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발랄한, 어떻게 보면 축제와 같은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음악 또한 아바(ABBA)의 노래를 썼기 때문에 누구나 들어본 음악으로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다. 국내 흥행에도 큰 성공을 거뒀고 주부나 학생들까지 관객층을 넓혔던 작품이다. 첫 해외진출이기 때문에 작품성보다는 문화의 지역성에 구애받지 않는 점이 크게 작용해 선정하게 되었다.

▷현재 중국 시장은 어떠한가?
▲이제 중국에도 뮤지컬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현재 한국 뮤지컬 시장이 많이 성장했기 때문에 한국 시장의 벤치마킹도 원하고 있고 자문도 구하고 있는 상태다. 중국에서는 우리를 뮤지컬 시장 면에서 선진국으로 보고 있다.

▷예상하는 파급효과는?
▲중국도 뮤지컬 시장이 크지만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중국 시장은 많은 잠재성을 갖고 있으며 요즘 뮤지컬에 대한 관심이 점차 생겨나고 있다. 사실 맘마미아는 중국에서 한 달 전 상해 투어 공연을 했던 작품이다. 상해 공연당시 점유율이 103%였다. 수치에 의아할 수도 있겠지만 박스보다 넘치게 많은 사람들이 관람을 했다. 맘마미아도 티켓의 80%가 사전 판매되었다. 대단한 열풍이다. 이외에 미스 사이공이나, 레미제라블 같은 작품을 한다고 해도 흥행이 가능하다.

▷이번 공연으로 목표가 있다면?
▲1차적으로 티켓 판매가 목적이다. 또한 중국에 뮤지컬 바람이 불기 시작하고 있으므로 뮤지컬 고정 팬 층을 확보하는 것이 2차적 목표이다. 인구가 많다고 해서 많이 보는 게 아니기 때문에 확실한 수요가 필요하다.

▷앞으로의 비전이 있다면?
▲이미 국내 뮤지컬 시장도 많이 발전한 상태이다. 결국엔 시장의 한계가 올 것이다. 하지만 한국을 겸해 중국 시장도 한다면 아시아의 글로벌 마켓이 될 것이다. 이번 중국진출도 기회가 좋아 잘 맞아 떨어진 것이다. 하고 싶다고 되는 게 아니다. 일단은 해외진출의 첫 단추를 잘 끼워 나중에는 한국의 크리에이티브로 만들고 한국에서 제작한 작품을 소개해 시장을 넓히는 것이 목표다. 향후에는 중국과의 합작 공연도 고려해볼만하다. 중국은 아크로바틱에 강하고 한국은 드라마가 강하기 때문에 좋은 작품이 나올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다양한 콘텐츠와 인물을 발굴중이다.

▷향후에 다른 작품 계획은?
▲2008, 2009년에는 계획은 많지만 아직 확실한 것은 없고 수면 하에 있는 상태이다. 2010년 맘마미아 중국버전은 확실하다. 가능해진다면 중국어 버전에 한국 스텝들을 투입해 합작을 할 수도 있다.




편집부/신모아 ilovernb@dreamwiz.com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