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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예술단 뮤지컬 2007 <바람의 나라>_무휼

 

 

 

관객들의 뜨거운 요청으로 앵콜 되는 뮤지컬!
흥미진진한 드라마와 아름다운 액션의 <바람의 나라>_무휼

2007년, 화려한 비주얼과 감성적인 음악으로 다시 뮤지컬의 새바람을 일으킨다!

고구려 역사를 소재로 한 김진 원작의 만화를 뮤지컬로 제작한 <바람의 나라>가 오는 5월 5일~25일, 예술의전당 토월극장에서 다시 선보인다.

지난해 서울예술단(정재왈 이사장)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이지나 연출의 뮤지컬 <바람의 나라>는 기존의 뮤지컬 공식과 문법에서 벗어난 새롭고 독창적인 시도로 창작뮤지컬계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킨 화제의 작품.

뮤지컬<바람의 나라>는 11개의 독립된 만화 컷들을 클래식, 락, 하우스, 힙합, 테크노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 시처럼 아름다운 이미지, 그리고 역동적이면서도 절제된 움직임을 중심으로 연출해 만화적 상상력을 무대 위에 구현한 작품이다. 여기에 감정을 배제한 듯 건조하게 시를 읽는 화법, 다중적 스토리, 복합 시제의 독특한 형식으로 더욱 화제가 되었다. 무엇보다 아름다운 음악과 생동감 넘치고 짜임새 있는 안무, 만화 속에서 방금 튀어나온 듯한 성공적인 이미지 캐스팅으로 관객들에게 다시한번 꼭 관람하고 싶은 작품으로 손꼽히고 있다.

고구려 시조 주몽의 손자 ‘무휼(대무신왕)’을 주인공으로 한 <바람의 나라>는 김진 만화 원작 1~6권의 스토리를 기본 골격으로 고구려 초기, 전설의 ‘대무 신왕 무휼’의 사랑과 전쟁, 그의 아들 호동과의 살(煞)에 관한 이야기를 그린 다. 최근 고구려를 소재로 한 드라마들이 제작, 방영되면서 고구려 열풍이 불 고 있다. 특히 MBC 드라마<주몽>은 많은 사랑을 받았고 그의 뒤를 이은 유 리왕과 그 후손들의 이야기에도 관심이 집중되어 주몽의 손자인 대무신왕 무 휼을 주인공으로 한 뮤지컬<바람의 나라>는 드라마를 통해 익숙한 인물들을 연상해가며 볼 수 있는 또 다른 재미가 있다.

또 최근 인기리에 종방한 MBC 드라마 <하얀거탑>의 테마곡으로 좋은 평을 받고 있는 ‘The Great Surgeon’의 원곡은 바로 뮤지컬 <바람의 나라>의 이시우작곡 ‘무휼의 전쟁’이다. ‘무휼의 전쟁’은 약 12분에 이르는 고구려와 부여의 전쟁장면을 긴장감 넘치는 세련된 음악으로 풀어 관객들을 압도했다. 이 곡은 드라마 삽입곡으로도 사용되어 드라마의 전개는 물론 인물의 갈등을 긴장감 넘치는 선율로 표현하며 시청자들에게 또 다른 감동을 불어 넣었다.

2007년 <바람의 나라>무대는 새롭게 overture가 도입된다. 예고편 형식의 오버추어는 5분 동안 진행되며, 이해하기 어려웠던 인물이나 인물관계를 보다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음악은 무휼의 노래를 포함한 새로운 곡이 추가되며, 수정된 음악도 선보인다. 또한 라이브 타악팀을 무대 위로 등장시키기 위해 무대전환의 부분적인 수정도 이뤄진다.
안무는 보다 다이나믹하고 짜임새 있는 장면을 연출하기 위해 1막의 ‘바람이 온다’ ‘망무기 굿’을 수정하며, 의상과 분장에 있어서도 새로운 요소들이 등장한다. 특히 신화적인 요소를 띤 사신을 보다 판타스틱하게 표현할 계획이다. 그리고 지난해 미흡했던 영상의 선명도를 보강하고 영상의 활용도도 강화한다.

● < 反기승전결형 > 스토리 라인
‘바람의 나라’에는 기승전결의 내러티브가 없다. 만화의 컷들을 랜덤하게 넘기듯 11개 낱장 낱장의 독립적인 장면이 존재한다. 방대한 대서사구조와 거미줄처럼 얽힌 인물간의 인과관계를 담고 있는 원작만화의 효과적인 축약과 비약, 상징의 미학 적용이 이 작업의 새로운 실험이다.

● < 시제 복합형 > 구성
‘바람의 나라’ 무대는 <시제> 제시 측면에서 친절하지 않다. 독립적인 장면과 장면 사이에서, 심지어 한 무대 위에서도 대과거, 과거, 현재 시제가 쉴 새 없이 공존하고 오간다. 거의 대부분의 장면이 복합 시제로 이루어지는데, 이는 지상과 천상, 과거와 현재, 산자와 죽은 자가 공존하는 만화적 상상력의 무대 구현이다. 관객들은 시제의 차이에 따라 변화하는 조명, 시공간을 분할하는 리프트의 높낮이 등의 무대 장치, 타악기 효과음의 사용 등으로 교차되는 시차를 가늠할 수 있다.

● <대사 중심이 아닌 이미지/움직임 중심> 뮤지컬
다중적 스토리, 복합 시제로 이루어진 ‘바람의 나라’는 대사 중심이 되는 뮤지컬이 아니라 이미지와 움직임이 중심이 되는 뮤지컬이다. ‘바람의 나라’의 외형적 틀은 원작과 유사하게, 그러나 그 안에서 부각시키고 싶은 캐릭터의 감정 및 정서, 갈등과 사건, 장면과 인물이 뮤지컬 요소(음악, 이미지, 무브먼트)들로 확대 재구성 되었다. 예를 들면 캐릭터의 감정과 상황의 변화를 작품 전반에 흐르는 BGM과 영상으로, 전쟁의 긴박함과 인물간의 대치구조를 단지 안무와 움직임, 음악만으로 설명해내는 12분간의 전쟁 장면으로 구성한 것은 기존 뮤지컬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새로운 시도이다.

● <외화 더빙식 뮤지컬 화법> 벗어나기
‘바람의 나라’ 배우들의 화법은 낯설다. 마치 읊조리듯, 혹은 감정이 배제된 듯 건조하게, 혹은 나직하게 시(詩)를 읽듯. 문어체에 가까운 원작 만화의 문학성을 살리고자 하는 의도도 있으나, 중요한 것은 기존 뮤지컬 무대의 화법이 서양 뮤지컬의 화법을 답습하고 있다는 문제의식 - 즉 외화 더빙식 뮤지컬 화법이 아닌, 우리만의 새로운 뮤지컬 화법 개발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시도이다.

● <당대 문화코드를 수용하는> 한국적 창작 뮤지컬
‘고구려’를 배경으로 한 역사물이기 때문에, 고증에 입각한 고구려 의상, 음악, 무용, 소품을 기대했던 관객들에게 ‘바람의 나라’는 당황스러울 것이다. 현대적인 의상, 당대의 예술 장르를 다수 포괄하고 있는 음악, 안무, 미술 등. 각 제작 파트는 시대적 배경, 한국적이라는 제약에서 벗어나 당대의 감수성을 최대한 담아내도록 노력했다.

● 판타지를 구현하는 액션의 등장
영상부문에서는 기술의 발달에 따라 SF 등 판타지를 구현하는 다채로운 장르가 등장한다. 무대예술에서도 멀티미디어 복합장르, 아트 서커스 등 새로운 장르들이 환상의 세계를 재현한다. ‘바람의 나라’ 는 병아리(봉황), 청룡, 백호 등 인간은 아니나 인격을 가진 신수가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무대 위에서 보여 지는 이들의 존재는 남달라야 했다. 뮤지컬 ‘바람의 나라’에 등장하는 환상 속의 존재들은 서울예술단에서 아크로바틱에 가장 능한 심정완(병아리역), 한국체육대학의 체조 선수들(청룡역, 백호역 2인)로 구성된다. 이들은 음악과 조우하는 플라잉, 덤블링 등으로 ‘바람의 나라’의 판타지를 구현한다.

● 만화 원작에 대한 존경과 상상력의 보충
원작의 탄탄함은 새로운 장르를 창작하는데 가장 심한 압박감이다. 만화 ‘바람의 나라’ 마니아들은 원작이 심어준 이미지에 대한 고정관념이 있고, 따라서 원작과 새로운 장르와의 비교 평가는 불가피하다. 제작진의 원작에 대한 존경심은 만화 캐릭터의 이미지와 흡사한 배우를 캐스팅 하는 것, 뮤지컬 1차 각색을 김진 원작자가 직접 진행하는 것으로 추진되었다. 이후 만화의 뮤지컬화 작업에는 만화적 상상력을 능가하는 제작진이 참여해야만 했다. 특히 쉽고 편한 드라마 음악구조를 도입시켜 준 이시우 작곡(드라마 대장금 음악감독), 환상적인 바람의 의상을 창조해 준 홍미화 패션 디자이너는 ‘바람의 나라’를 통해 뮤지컬 세계에 처음 입문한 제작진들로 기존 뮤지컬의 고정된 틀을 벗어나는 자유로운 상상력을 보충해 준 중요한 제작진이다.



<공연개요>

■공 연 명 : 뮤지컬 <바람의 나라>_무휼
■공연일자 : 2007년 5월 5일(토) - 25일(금) (18일 24회)
■공연장소 : 예술의전당 토월극장
■공연시간 : 평일 8:00pm / 토, 일, 공휴일 3:00pm, 7:00pm
(단, 5/5 낮 공연 없음)
■티켓가격 : R석 60,000원, S석 50,000원, A석30,000원
■제 작 : 서울예술단
■문 의 : 서울예술단 05-523-0986
■예 매 처 : 티켓링크 1588-7890

■CAST
무휼-고영빈, 해명-홍경수, 호동-김호영, 이지-도정주, 혜압-고미경, 연-여정옥,김혜원, 세류-신영숙, 괴유-김산호, 문예신, 가희-이채경,
마로-김백현, 병아리-심정완 외 서울예술단 단원 및 객원출연 (총 43명 출연)

■STAFF
원작 ․ 1차 각색 김진 / 연출 ․ 2차 각색 이지나
작․편곡 이시우 / 작사 정영 / 음악감독 구소영
안무 안애순 / 스테이지컴뱃 Waikit Tang(와이킷탕)
의상디자인 홍미화 / 무대디자인 이유정
조명디자인 구윤영 / 영상디자인 신정엽
소품디자인 강민숙 / 분장디자인 구유진



편집부 공정임 kong24@hanmail.net


※ 비엠뉴스가(Bmnews)가 뉴스테이지(Newstage)로 2007년 7월 23일 개편되었습니다. 본 기사는 비엠뉴스(Bmnews)의 2007년 5월 1일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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