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3.9.22 금 18:57
상단여백
HOME 컬쳐 컬쳐일반
몰도바 키시나우 국제공연예술제, 도모 ‘하녀들’ & 춤추다 추임 ‘노자노자’ 공식초청6월 1일, 2일 유진 이오네스크 국립 극장

(사)문화프로덕션 도모의 연극 <하녀들>이 2023 몰도바 키시나우 국제공연예술제(BETEI)에 참여한다. 2018년 2인극으로 재구성된 도모의 <하녀들>은 독특한 연출과 여배우 2명의 에너지, 높은 완성도로 뜨거운 매진행렬을 기록한 바 있다.

<하녀들>은 프랑스 작가 장 주네의 희곡 ‘하녀들’을 2인극으로 구성한 도모의 작품으로 더 높은 지위를 얻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과 민낯을 그대로 보여주는 부조리극이다. 또한 동시대성을 담은 신계급주의에 대한 시선을 통해 관객들에게 쉽게 사라지지 않는 계급에 대한 메시지를 전한다. 

<하녀들>은 2018년 초연 후 2019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진행하는 메타드라마 페스티벌 공식 초청공연을 올렸고 2019 일본 가나자와에서 글로컬연극제에서 공연을 올려 일본 관객과 전문가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BETEI 출품작_연극 <하녀들> 공연사진 (제공: 도모)

이후 2019년 제주해비치 아트페스티벌에서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벌 C-VENUE 감독의 2020년도 공식 초청을 받고 동시에 2023 몰도바 키시나우 국제공연예술제(BETEI)에서도 초청장을 받았으나 코로나 19로 인하여 초청이 취소되었다. 

몰도바 키시나우 국제공연예술제(BETEI)는 1994년 처음 시작된 몰도바 최초, 최대 국제공연예술제이다. 유진이오네스코 국립극장 주관의 본 국제공연예술제는 전세계 10여개국이 참여하게 되며, 총 3개의 극장에서 다양한 공연들을 선보이고 교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다. 

<하녀들>은 오는 6월 1일 몰도바 키시나우 국제공연예술제(BETEI) 공식 초청공연으로 본 국제공연예술제에 참가하고, 이후 몰도바 문화부 장관 및 BITEI 참가팀과의 미팅을 가지며 교류와 이후 행보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할 예정이다. 

2005년부터 몰도바와 인연이 있는 황운기 이사장(문화프로덕션 도모)은 2012년도 전통타악그룹 “솔타”, 2014년 극단도모의 연극 <처우>, 2016년 한국전통문화예술원 “태극”과 함께 몰도바에서 한국공연예술을 소개하였다.
  
이번 일정에는 도모의 연극 <하녀들>과 더불어 한국무용도 별도로 초청되어 공연이 이루어진다. 2023 몰도바 키시나우 국제공연예술제(BETEI)에 황운기 이사장의 추천으로 강원도의 젊은 무용팀 ‘춤추다 추임’이 <노자노자>라는 무용공연을 올린다.

BETEI 출품작_무용 <노자노자> 공연사진 (제공: 춤추다 추임)

<노자노자>는 ‘내 안의 신을 꺼내어 놀아보자’라는 주제로 전통모자, 갓, 탈 등의 다양한 한국적인 소품을 활용하고 한국무용의 정체성을 벗어나지 않는 전반적인 느낌을 연출하는 가운데 현대적인 움직임을 접목시킨 작품이다.

‘춤추다 추임’(대표자 : 정하나)는 강원도 춘천을 중심으로  ‘한국무용’의 아름다움과 멋을 살려 대중과 즐겁게 ‘소통’하는 젊은 한국무용예술팀이다. <노자 노자> 무용공연 작품은 6월 2일 유진 이오네스크 국립 극장에서 한국의 미를 마음껏 보여줄 예정이다. 

(사)문화프로덕션 도모는 문화예술위원회의 지원을 통해 본 국제교류를 진행하게 되었다. 황운기 연출은 “전 세계 누구나 알고 있는 명작을 새롭게 재구성해 도모만의 색으로 선보임으로써 연극을 통해 나라 간의 문화적 유대관계를 강화하고 한국의 연극을 세계에 알리는 데 힘쓸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춤추다추임’은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에서 ‘전통공연예술행사-해외진출지원’을 받아 오는  몰도바 키시나우 국제공연예술제(BETEI)에 공연 할 수 있게 되었다. <춤추다추임>의 정하나 대표는 “끊임없이 도전하고 새롭게 시도했던 노력의 결과가 이번 공연으로 결실을 맺어가는 느낌이다. 국제무대에서 공연을 올릴 수 있도록 추천해주신 황운기 대표님께 감사한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사)문화프로덕션 도모의 <하녀들>은 오는 6월 1일 목요일, 춤추다 추임의 <노자노자>는 6월 2일 금요일에 몰도바 유진 이오네스코 국립 극장에서 현지 시각 18시에 진행된다.

자료 제공_(사)문화프로덕션 도모

박세은 기자  newstage@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