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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무용단 ‘넥스트 스텝Ⅲ: 안무가 프로젝트’4.20.(목)~4.22.(토) 국립극장 달오름극장

국립극장(극장장 박인건) 전속단체 국립무용단(예술감독 손인영)은 <넥스트 스텝Ⅲ: 안무가 프로젝트>(이하 <넥스트 스텝Ⅲ>)를 4월 20일(목)부터 22일(토)까지 달오름극장에서 공연한다. 전통에 기반한 차세대 창작자를 발굴하고 양성하는 ‘가치 만드는 국립극장’ 사업의 일환으로, 신진 안무가 발굴을 목표로 하는 무대다. 

국립무용단은 한국무용의 특징을 이해하고 매력을 극대화할 안무가 발굴의 필요성을 절감해 2001년 <바리바리 촘촘 디딤새>를 시작으로 <동동 2030><엔톡 초이스><국립예술가시리즈><홀춤> 등 안무 자원 육성을 위한 프로젝트를 꾸준히 시행해왔다. 

국립무용단의 안무가 양성 사업은 창‧제작 과정 전반을 체험하는 현장형 인큐베이팅 형태로, 단발성 지원에 그치는 여타 안무가 육성사업과 차별성을 지닌다. 체계적인 자체 제작시스템을 갖춘 ‘제작극장’이라는 국립극장의 특성을 살려, 안무가에게 실질적인 제작 노하우를 전달하는 한편 무용계의 한국무용 안무가 부족 현상 개선에 보탬이 되고자 하는 취지다. 

이번 <넥스트 스텝Ⅲ>는 이전 시리즈와 달리 단원뿐 아니라 외부 안무가에게까지 문호를 넓힌 점이 눈에 띈다. 국립무용단은 작년 9월 안무가를 공개 모집하고, 서류 및 영상 심사부터 작품 계획 인터뷰까지 단계별 심사를 거쳐 최호종‧박소영‧정보경을 최종 선발했다. 

이들은 7개월 동안 ▲무대 미장센 부문에 여신동 디자이너 ▲의상 부문에 최인숙 디자이너 ▲연출 및 구성 부문에 김설진 안무가 ▲해외 무용계 경향 부문에 장광열 평론가 등 다양한 분야 멘토와 작품에 대한 다각적이고 종합적인 의견 교환 및 워크숍을 수행하며 각자의 작품을 완성하고 있다. 

최호종 안무의 <야수들>은 ‘한국인의 가족주의’에서 출발한 작품이다. 가족을 연상시키는 네 명의 무용수가 놀이를 주고받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차 변해가는 모습을 담아낸다. 현실의 고통을 헤쳐나가며 야수가 되어가는 한국인, 그리고 해체되는 가족을 초현실적으로 그려낸다. 세 작품은 각 30분 이내 분량으로 전체 공연은 개별 작품을 살리면서도 한 편의 옴니버스 작품을 보듯 구성된다.

박소영의 <라스트 댄스>는 안무가가 무대 위에서 경험한 공황장애의 순간을 토대로 만든 작품이다. 죽기 전 마지막 춤을 뜻하는 제목처럼 죽기 3초 전 주마등처럼 스쳐 가는 삶의 순간들을 유쾌하게 풀어낸다. 막다른 곳에 이르러 마주하는 해방감과 죽음 앞에서 오히려 삶의 이유를 찾게 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정보경 안무의 <메아리>는 삶과 죽음의 경계에 있는 모든 것이 언젠가 메아리처럼 되돌아와 울림을 준다는 의미를 담은 작품이다. 정보경은 정중동의 미학을 창작의 원천으로 삼고 현대적인 무대 미술을 곁들인 한국적 컨템퍼러리를 선보인다. 텅 빈 무대를 오직 무용수와 조명으로만 채우고, ‘수제천’을 재해석한 음악에 맞춰 삶과 죽음, 가상과 현실의 공존을 실험한다. 

<넥스트 스텝Ⅲ>에서 선보이는 작품은 관객 평가와 전문가 심사를 통해 발전 가능성을 검증받는다. 이 중 선정된 우수작은 초단편 영화 형태의 댄스 콘셉트 필름으로 제작되며, 나아가 국립무용단의 정규 레퍼토리로 확장할 기회도 주어진다.

한편, 국립무용단은 공연에 앞서 4월 8일(토) 오후 2시, 세 안무가와 함께하는 관객 행사 ‘안무가 데이트’를 개최한다. 아이디어의 잉태부터 발전 과정까지 각 안무가의 창작 과정을 상세하게 소개해 완성될 공연에 대한 관객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유연하고 확장적인 시각으로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돕는 시간이 될 예정이다. 

‘안무가 데이트’ 참가 신청은 3월 31일(금) 오후 2시부터 국립극장 홈페이지에서 20명까지 선착순 모집·마감한다.

자료 제공_국립극장

박세은 기자  newstag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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