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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국립현대무용단 ‘20▲△(이십삼각삼각)’2. 24(금)-26(일)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KNCDC_이십삼각삼각_국립현대무용단 포스터

국립현대무용단(단장 겸 예술감독 남정호)은 2월 24-26일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 <20▲△(이십삼각삼각)>을 공연한다. 

2021년 무용x기술 창작랩을 거쳐 2022년 무용x기술 융합 프로젝트로 관객과 처음 만난 <20▲△>을 2023년 시즌 첫 공연으로 선보인다. 2022년 초연 공연은 티켓 오픈 당일에 전석 매진을 기록하며 평단과 대중으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고독과 고립 속 인간 존재에 대한 탐구와 사유

송주원 안무가는 ‘20▲△(이십삼각삼각)’ 작품이 ‘집이란 무엇인가?’, ‘주거란 무엇인가?’를 고민하면서 시작되었다고 말한다. ‘20▲△’에서 삼각은 고독한 개인을 상징하는데 검정 삼각과 투명 삼각 사이, 무용수와 관객이 검정과 투명, 평면과 입체가 교차하며 만드는 선택과 연결의 매트릭스를 오가는 이야기이다. 

안무가는 우리가 보는 세상, 존재하지만 보지 않는 또는 보이지 않는 세상을 360도로 다시 보기를 제안하며, 고독한 사람이 고립되지 않기 위한 세상에 대해 질문을 던진다. 고독은 인간 존재의 한 조건이면서, 황폐함과 새로운 열림으로 이끄는 상반된 길을 가지고 있다. 송주원 안무가는 고독을 사유하며, 개인의 고독한 시간과 공간을 연결해 고독이 고립되지 않는 방법을 찾아 나간다. 

KNCDC_이십삼각삼각_국립현대무용단 ⓒAiden Hwang

라이브 퍼포먼스 사이, 모든 관객이 직접 VR 체험

‘20▲△’는 한 개의 꼭짓점과 다섯 개의 정삼각형이 만나 총 스무 개의 면으로 이루어진 정이십면체를 무대로 가지고 온다. 관객은 작품 안에 들어와 20▲△세상의 중심에 선 플레이어로 존재한다. 2D 영상의 한 가운데 서기도 하고, 3D 공간에 앉고, 눕고, 서고, 두리번거리며 이동하며 VR을 매개로 재구성된 다중의 장소성을 체험하게 된다. 

관객이 밟고 선 공간이 납작한 세계에서 입체적 공간으로 바뀌면서, ‘나’를 둘러싼 세상이 360도로 보이며, 보이지 않고, 보려 하지 않았던 세상의 다른 면이 보이게 된다. 관객은 무대와 객석, 퍼포머와의 경계 없이 존재하며 VR을 통해 비춰지는 가상과 무대 위의 현실을 오간다. 

송주원 안무가는 2021년 무용x기술 창작랩에서 ‘신체어·신체성’에 대한 질문을 던지며, 신체에 대한 이해와 움직임을 기술로 결합하는 방식에 대해 창작자들과 만나 의견을 나눴다. 그 결과물로 강연, 워크숍, 쇼케이스 과정을 거치며 VR과 AR, 인공지능 등의 기술을 체험, 실험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2022년 초연 ‘무용x기술 융합 프로젝트‘에서는 공동 리서치를 통해 콘셉트를 구축하고 안무를 결합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VR속 장면은 2022년 여름, 서울 소재의 원룸과 제주도를 배경으로 촬영되었다. 라이브 퍼포먼스와 VR 체험이 결합됨에 따라, 무대 프로덕션과 2D 촬영, 3D 스캔을 결합하는 VR 프로덕션이 동시에 진행되었다. 

KNCDC_이십삼각삼각_국립현대무용단 ⓒAiden Hwang

‘오픈 리허설’ & 관객과의 대화

국립현대무용단은 3일 4회차로 구성된 ‘20▲△(이십삼각삼각)’공연이 티켓 오픈 당일 전석 매진되어 24일 금요일 오후 3시 공연을 추가 오픈한다. 추가 회차에 대한 티켓 예매는 2월 10일(금) 오후 2시부터 가능하다. 

한편, 사전 관객 행사로 2월 23일(목) 오후 7시 ‘오픈 리허설’도 진행한다. 공연 개막 전, 최종단계에서 점검하는 드레스 리허설로 <20▲△>의 연습 현장과 더불어 안무가, 창작진과 함께하는 질의응답의 시간도 마련되어 있다. 2월 9일(목) 오후 2시부터 국립현대무용단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더불어 2월 26일(일) 오후 4시 공연 종료 후 ‘관객과의 대화’가 열린다. 관객들이 공연을 관람하며 떠올린 궁금증들을 안무가와 직접 소통하며 해소할 기회다. 국립현대무용단 SNS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자료 제공_국립현대무용단

박세은 기자  newstag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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