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0.10.26 월 21:43
상단여백
HOME 연극
10분 안에 강제 종료! 초단막극 페스티벌 '프로젝트10MINUTES'10월 7일부터 18일까지 대학로 씨어터 쿰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는 ‘프로젝트10MINUTES’ 페스티벌이 오는 10월 7일부터 18일까지 대학로 ‘씨어터 쿰’에서 개최된다.

2020년 ‘프로젝트10MINUTES’ 페스티벌은 작년보다 2개 팀이 늘어난 12개 팀이 참가하며, 1주일에 6팀씩, 총 2주에 걸쳐 공연된다. 더불어 이번 페스티벌은 플레이티켓이 지원하는 ‘플레이티켓 2020 공연예술브랜딩 프로젝트’로 선정되어 플레이티켓의 공연홍보마케팅을 지원받는 작품이다. 이 프로젝트는 소극장 공연을 활성화시키고, 아티스트 및 공연 단체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목적을 둔 프로젝트이다.

2019년 ‘성’을 키워드로 공연했던 ‘프로젝트10MINUTES’ 페스티벌의 이번 주제는 ‘비주류’다. 대한민국 사회에서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는 ‘비주류’를 12개의 팀들이 저마다의 개성으로 총 2주에 걸쳐 선보일 예정이다.

1주차 공연(10월 7일~10월 11일)에는 연극집단 공외(방혜영 연출), 호텔수영장멤버스(강신애 연출), 프로젝트19(강현욱 연출), 스튜디오 말리(김민영 연출), 쏘아올리다(김예지 연출), 아시네메죵(김하영 연출)등 6개 단체가 참여하고, 2주차 공연(10월 14일~10월 18일)에는 극단 큰나무(이명노 연출), 극단 가교(박종상 연출), 앨런스미시(김태강 연출), 몽상공장(오채민 연출), 극단 가화(신다영 연출), 창작집단 이랑(이현 연출)이 참여한다.

공연 홍보사진_공외의 <거리두기>

1주차 공연에서는 코로나19 시대 대한민국 성소수자 청소년들의 이야기를 담담하게 다루는 ‘연극집단 공외’의 ‘거리두기’, 인생에서 갑자기 넘어졌을 때의 외로움을 뜨거운 여름을 기다리는 마음으로 표현하는 ‘호텔수영장멤버스’의 ‘여름이빨리오길바라는마음(마리)’, 비주류 중에서도 끝자락에 있는 배우와 복서의 이야기를 무대에 올리는‘프로젝트19’의 ‘스파링’이 오른다.

또한, 틀림이 아닌 다름 때문에 아픈 상처를 갖게 된 이들의 이면을 말하는 ‘스튜디오 말리’의 ‘더할 나위 없이’, 1950년대 짐바브웨에서 자행된 코끼리 학살을 모티브로 인간세계로 전염된 죽음의 광기를 그리는 ‘쏘아올리다’의 ‘코끼리 죽이기’, 편견에 빠져 진실을 바라보지 못하는 인간 군상을 그리는 ‘아시네메죵’의 ‘색안경 속 수사’가 공연된다. 

2주차 공연의 포문을 여는 ‘극단 큰나무’는 인생의 전반을 함께하며 변모해가는 사랑의 형태 안에서 본질을 발견하는 친구들의 모습을 속도감 있게 무대화한 ‘너에게 난, 나에게 넌’을 선보인다. ‘극단 가교’는 2인극 ‘MIRROR’로 주류의 문턱에서 좌절한 배우를 이야기하고, ‘앨런스미시’는 ‘무거운 시간’을 통해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진중한 주제를 블랙코미디로 선보이다.

공연 홍보사진_앨런스미시의 <무거운시간>

‘몽상공장’은 30여 년 전 민주화의 시절을 잔잔하게 그려낸 휴먼드라마 ‘오월애’로 관객들과 만난다. ‘극단 가화’는 ‘콩나무 오르기’에서 사회적 주류의 기준에 자신을 맞추고자 하는 인물들을 그리며, ‘창작집단 이랑’은 ‘비상구’로 인생의 문 하나를 통과하기 위해 가해자가 되고 피해자가 되어가는 비극을 무대에 올린다.

공연을 위해 주어진 시간은 오직 10분!
10분 안에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5년차 극단부터 이제 갓 팀을 꾸린 프로젝트팀까지 다양한 이력의 팀들이 모인 가운데 ‘프로젝트10MINUTES’ 페스티벌에는 관객의 마음을 졸이게 할 이벤트가 존재한다. 10분 0초가 되는 바로 그 순간, 공연이 강제로 중단된다는 것이다. 작년과 재작년의 ‘프로젝트10MINUTES’ 페스티벌에서도 같은 룰이 적용되었지만 10분을 넘겨 중단된 경우는 없었는데 과연 올해도 무사히 넘어갈 수 있을지 지켜보는 재미도 쏠쏠하리라 기대된다.

또한 부담 없는 가격인 전석 1만 5천원이라는 티켓가도 이 페스티벌의 장점이다. 게다가 각 주 차별 토요일 낮 공연 후엔 관객과의 대화도 준비되어 있다고 하니 10월엔 대학로 씨어터 쿰에서 가을 연극을 만끽해보는 것은 어떨까. 10분 안에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준비가 되어있는 본 페스티벌 공연의 티켓은 플레이티켓(www.playticket.co.kr)에서 단독예매가 진행 중이다.

박세은 기자  newstage@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