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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변혁의 시대, 타오르는 욕망!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케이윌’의 콰지모도, 짙은 감성으로 강렬한 데뷔

 

한 곳만을 바라보는 남자의 순애보만큼 가슴을 울리는 것이 있을까. 가장 비천하고 추한 꼽추 종지기의 애절한 사랑 노래가 벌써 100만 관객의 가슴을 울렸다. 국내에서 2005년 오리지널 내한공연으로 첫 선을 보인 후 국내 관객들에게 10년 넘게 사랑받고 있는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의 2016년 무대가 드디어 개막했다. 이번 공연은 주인공 콰지모도 역에 홍광호, 문종원과 함께 가수 케이윌이 캐스팅되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실력파 뮤지컬 배우들이 역대 콰지모도를 열연했기에 대작을 통해 뮤지컬 데뷔를 하게 된 케이윌에 대해서 기대와 확신보다 우려의 목소리가 컸다. 누구보다 본인의 부담이 가장 컸을 것이다. 지난 인터뷰에서 “기존의 자기 소리를 바꾸고 다른 배우를 흉내 내야 하는지 고민이 깊었다”는 그는 고민 끝에 좋은 답을 찾은 듯하다. 그 누구도 닮지 않았던 케이윌의 콰지모도는 평소의 가수 케이윌과도 다른 모습이었다. 시작은 비천했으나 고결한 영혼의 울부짖음이 보는 이의 가슴을 적시는, 섬세하고도 짙은 감성의 콰지모도였다.

변혁과 균열의 15세기, 집시여인과 인간 욕망의 발현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의 배경이 된 15세기는 교회중심의 금욕과 절제, 원칙과 규율이 지배하던 중세사회에 최초의 균열이 생기던 시점이다. 부패한 교회는 막강한 권력을 유지하는 동시에 비판의 화살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해 죄 없는 민중을 마녀로 둔갑시켰다. 그 무수한 희생 위에서 시대의 균열을 뚫고 억눌렸던 인간의 의지와 이성은 비로소 싹트기 시작했는지도 모른다.

시대적 관점에서 15세기 파리, 치명적인 아름다움을 지닌 집시여인 에스메랄다의 등장은 새로운 인간다움의 발현 즉, 인간의 주체적 의식이 깨어나고 원초적 욕망이 눈을 뜨는 계기를 마련하는 사건으로도 볼 수 있다. 그녀를 둘러싼 뜨거운 욕망과 동경, 폭력과 억압은 새 시대를 맞이하는 격변기의 진통을 형상화한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당시의 사회문화적 변화를 고려하지 않더라도 아름다움을 향한 소유욕과 그로인한 잔혹한 약탈 행위는 인류 역사상 반복적으로 자행된 어두운 이면이다. 그렇기에 에스메랄다를 소유하려 하지 않으면서 한결같이 곁을 지키는 콰지모도의 순애보야말로 더욱 고귀하고 순결하게 빛을 발하는 것이다.

서사의 중심, 왜 하필 비천한 ‘꼽추 종지기’인가

원작이 거지, 부랑아, 빈민층을 소설의 전면에 내세운 첫 소설임을 생각한다면, 에스메랄다를 탐하는 많은 권력자들 중 어릴 적 부모에게조차 버려진 꼽추 콰지모도가 서사의 축을 담당하는 것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콰지모도가 욕망을 추구해가는 자유의지는 결코 타인의 권리를 빼앗거나 약탈하는 방식을 택하지 않으며, 사랑하는 여인을 둘러싸고 일어나는 모든 부도덕과 부정의에 저항하고, 약자의 편에 서서 그들을 돕는 것으로 발현된다. 자신이 믿는 것을 위해 권력 앞에서도 두려워하지 않고 몸을 던지는 그의 모습은 인간의 자유의지가 나아갈 수 있는 가장 주체적이고, 고결한 방향성을 보여준다.

그렇기에 주교의 충직한 종이었던 콰지모도가 주체적인 개인으로 변모해가는 과정의 서서히 타오르는 듯한 인간 감정의 발화를 표현하는 것은 작품의 중요한 포인트다. 그런 의미에서 케이윌은 정확히 시대를 이해하고, 콰지모도의 변화를 스스로 체화하며 표현하고 있었다. ‘아름답다’로 싹튼 우연한 감정이 ‘새장 속에 갇힌 새’와 ‘해방’, ‘그대에게 호각을 줄게요’를 거쳐 약자의 구출과 적극적 저항의 행동으로 발전하고, ‘불공평한 이 세상’으로 완전한 자각을 거치며 주교를 직접 처단하기까지, 격정적이고 입체적인 콰지코도의 감정변화가 보는 관객을 설득하기에 충분했다.

프랑스 송쓰루 뮤지컬의 진수!
시대와 캐릭터가 그대로 녹아든 넘버들

클래스는 영원하다고 했던가. 명작은 시대가 아무리 흘러도 좀처럼 변색되지 않는 힘을 가지고 있다. 매번 무대에 오를 때마다 ‘노트르담 드 파리’는 넘버만으로도 충분히 프랑스 송쓰루 뮤지컬의 진수를 보여준다. 자칫 단순해질 수 있는 사랑 이야기를 서정적인 멜로디와 내면의 감정이 흐르는 듯 표현한 곡의 변화로 유려하게 변주해내며,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캐릭터들 각각의 개성이 녹아들게 한다.

대중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대성당의 시대’ 외에도 ‘거리의 방랑자들’이나 ‘피렌체’는 시대의 격변을 잘 담아내고, 치명적인 에스메랄다의 매력을 담은 ‘보헤미안’이나 주교 프롤로가 정념에 사로잡혀가는 ‘파멸의 길로 나를’은 인물의 캐릭터를 극대화한 넘버들이다. 사랑의 서사에 빠질 수 없는 감정의 정점에는 ‘살리라’나 ‘춤을 춰요, 나의 에스메랄다’와 같은 서정적인 곡들이 배치되어 관객이 빠져들듯 작품에 몰입하게 만든다.

안무와 의상, 15세기를 현대적이면서 역동적으로 연출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의 안무는 역동적인 힘과 다채로운 장르로 독특한 시대적 분위기를 재현한다. 천재적인 스위스출신 무용수이자 안무가 ‘마르티도 윌러’는 15세기를 배경으로 한 무대에 현대 무용과 발레부터 아크로바틱과 브레이크 댄스에 이르는 다채로운 안무를 도입했다. 움직이는 무대소품들, 이를테면 노트르담 대성당의 종과 하나가 되어 춤을 추는 것과 같은 이 작품만의 독특한 안무는 특히 강렬한 잔상을 남긴다. 다만 각자의 뛰어난 역량으로 솔로 무대에서 시선을 사로잡은 무용수들이 군무에서는 하나의 호흡으로 합을 이루지 못하는 부분이 몇 군데 눈에 띄어 아쉬움이 있었다.

15세기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의상들도 관객에게는 하나의 볼거리다. 콰지모도의 불완전하고 뒤틀린 신체를 잘 보여주는 분장과 패치워크 형태의 의상은 캐릭터 형상화에 매우 중요한 요소다. 또한, 맨발로 춤을 추며 보는 이를 유혹하는 에스메랄다의 초록빛 드레스나, 프롤로의 올블랙의 의상, 페뷔스의 쇠사슬 셔츠와 그랭고와르의 화려하면서도 자유분방한 의상 또한 캐릭터의 개성과 성격을 그대로 시각화해 표현했다.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는 8월 21일까지 블루스퀘어 삼성전자홀에서 공연되며, 9월부터 진주 문화예술회관을 시작으로 천안, 여수, 대구 등 전국투어 공연을 이어갈 예정이다.

사진출처_(주)마스트엔터테인먼트 

박세은 기자  newstag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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