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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가수 케이윌 "콰지모도는 욕심 없던 과거의 저와 닮았죠"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 오는 6월 17일부터 8월 21일까지 블루스퀘어 삼성전자홀에서 공연

“너한테 딱 이다!” 비단 외모만의 문제가 아니다. 덤덤한 매력의 중저음이 카페 안에 울려 퍼진다. 상기된 표정의 그는 어딘가 슬픈 눈을 반짝이며 열정과 감동을 희망한다. 열정만으로 도전했던 지난날의 바람들이 이루어지는 것은 설렘과 부담을 동시에 선물했다. “주변 사람들이 딱”이라고 해요” 그는 호탕하게 웃으며 “멋있는 척할 필요가 없는 캐릭터예요. 무대 위에 ‘멋짐’이라고 쓰여 있는 배우들을 보면 내가 할 수 있을까 싶었어요. 하지만 대사 없는 송스루(대사 없이 노래로 이어지는) 뮤지컬이라 부담을 덜 수 있었죠”

가수 케이윌이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의 콰지모도로 무대에 오른다. 콰지모도는 집시 여인 에스메랄다를 위해 헌신적인 사랑을 보여주는 꼽추 종지기다. 케이윌은 최근 인기드라마 OST ‘말해! 뭐해!’로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오는 6월 뮤지컬 데뷔를 앞둔 그가 지난 2일 중구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를 했다.

- 큰 욕심 없던 순수청년, 케이윌

노래를 좋아했지만, 가수를 희망하진 않았다. 큰 욕심 없이 코러스와 가이드보컬에 만족할 줄 알았다. 내 곡을 가지고 싶다는 마음이 원동력이 되어 무대에 서는 가수가 되어있다. 적극적인 마음과 열정, 도전이 그를 변화시켰고 순수한 사랑을 부르짖는 한 남자의 인생을 노래하게 됐다. 순수하지만 나약한 꼽추 종지기 콰지모도는 적극적으로 변화한 그의 지난날의 초상과 닮아있다.

가수에서 배우 타이틀을 얻게 된 케이윌의 캐스팅 일화는 과거 그의 오디션 낙방이 있기에 더욱 빛을 발한다. 그는 8~9년 전 유명 뮤지컬 오디션에서 도전이란 두 글자만 남겼다. 더 하고 싶어도 배려 많은 그에겐 조심스러운 일이었다. “첫 오디션은 결국 잘 안됐죠. 그땐 지금처럼 유명할 때도 아니었으니까요” 그는 살짝 미소 지었다.

케이윌이 당시 진행하던 SBS 파워FM ‘케이윌의 대단한 라디오’에 반가운 손님이 찾아왔다. 내한공연으로 한국을 방문한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의 배우 맷 로랑과 프로듀서였다. 그들은 케이윌의 목소리를 듣고 적극적인 구애를 펼쳤다. 그의 목소리가 뮤지컬 넘버와 어울린다는 이유였다. “갑자기 들어온 제안에 두근두근했어요. 나한테 왜 이러지 당황스러웠지만 두근거렸죠. 오디션은 1시간 정도였고 혼자 4~5일 노래연습을 했어요. 개성이 강한 콰지모도의 넘버로는 염려가 돼서 ‘대성당들의 시대’라는 곡을 더 준비해갔어요. 노래가 좋아서 이미 알고 있을 정도였죠. 잘하고 싶은 마음이 생겨 적극적으로 고민했어요” 욕심 없던 그가 다시 한 번 욕심을 낸 순간이었다. 

케이윌은 노래할 때, 곡을 쓸 때 가수로서 곡을 해석하며 역량을 쌓아왔다. 그런 그가 배우로서 작품을 해석한다는 것은 또 다른 느낌이라고 했다. 그는 결혼식 축가를 부를 때마저 상대에 빗대어 자신의 감정을 내어 준다. “콰지모도의 입장이 된다는 것은 신선하고 힘들어요. 자신감 없고 순수한 콰지모도가 적극적으로 변해가죠. 완전히 다른 해석을 위해 많이 대화하고 연습하고 있어요”

역대 최고의 실력파 배우들이 무대에 오른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의 주인공 콰지모도. 그것이 바로 가수 케이윌의 첫 배역이다. 뮤지컬을 사랑하는 관객들에게 맨몸으로 평가받아야 하는 그에 부담은 당연한 일이었다. “부담이 상당해요. 저는 가수로서 소처럼 일하고 있었죠. 뮤지컬에 관심은 있지만, 욕심도 없었어요. 알게 모르게 뮤지컬 제안이 있었지만, 이번엔 저에게 직접 제안이 들어왔고 두근거림은 오디션으로 이어졌죠. 재밌고 걱정되고 마음이 급해지니 조언도 구했어요”

 -케이윌이 편해야 관객이 편하다

“제 주변에 뮤지컬 하는 분들이 많아요. 쉽지 않은 일이라는 이야기도 들었죠. 캐스팅이 확정된 후 많은 분이 편안하게 하라고 얘기해줬어요” 뮤지컬에서 배역을 맡으면 으레 작품의 역사를 따라가기 마련이다. 케이윌도 마찬가지였다. 기존의 자신의 소리를 바꿔야 하나, 역대 배우들을 따라 흉내를 내야 하나 고민의 끝은 ‘내가 편해야 관객이 편하다’였다. 고민에 틀에 갇힌 체 나를 잃어가는 느낌. 진짜 해야 할 고민은 콰지모도가 되는 것이었다. “원작자가 왜 이 작품을 썼는지부터 시작했어요. 시대적 배경과 의미를 고민하고 콰지모도가 변해가는 과정을 분석했죠. 큰 무대에서 저음을 관객에게 잘 들리게 하는 연구를 하고 있어요. 사람들이 말하는 편안함은 이런 거 같아요. 무대는 편하지 않겠지만, 관객들이 불편해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배우로서 배역을 이해하고 공감하려는 노력. 그가 생각하는 진짜 콰지모도는 자신과 닮은 한 사람이라는 점이다.

“제 콘서트에서는 케이윌이 주인공이었어요. 뮤지컬은 작품의 이름이 주인공이죠. 제 바람은 모나지 않고 어색하지 않게 작품에 녹아들고 싶어요. 긴 호흡의 작품인 만큼 저도 분명 변화되겠죠. 녹아드는 속도가 빠르길 바랄 뿐이예요” 

케이윌은 돌아오는 월요일부터 본격적인 연습에 돌입한다. 혼자 열심히만 해오던 그는 부딪히고 혼나야 극복되는 상황을 오히려 기다리고 있다. “험난한 난관들이 생기겠죠. 다 같이 본격적인 연습이 시작될 거예요. 만나 뵙고 싶습니다. 저는 이미 본격적인 상태예요(웃음)” 그는 이토록 진지하고 순응할 줄 아는 성숙함을 지니고 있다. “무엇이든 새로운 것은 어렵죠. 제가 카메오로 연기할 때 누군가는 ‘재밌다’고 느낄 거예요. 이번엔 진지함을 가지고 있는 저의 첫 연기를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제가 극복해야 할 것은 관객을 불편하게 하지 않는 것이죠”

그가 한국의 손꼽히는 실력파 가수라는 것을 말해 뭐할까. 새로운 도전을 즐긴다는 그는 뮤지컬계 신인으로 대중 앞에 서게 됐다. 자신의 부담보다 관객들이 가질 불편을 배려하는 이 남자는 연습하면서 맞춰가는 과정을 긍정적인 시선과 특유의 호탕함으로 극복해낼 예정이다. 

가수로서 더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찾고 있는 케이윌에게 찾아온 선물 같은 기회. 하지만 그는 이 기회를 도전이라는 단어로 정의하진 않는다. 도전이란 두 글자가 누군가에겐 상처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그래서 더욱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는 그의 다음 행보를 기대하게 한다.

케이윌은 뮤지컬 넘버 중 ‘자신 있다. 만족한다. 완성됐다’고 말할 수 없었다. 초대하고 싶은 동료도 없다. 그는 그저 연습하고 자신을 상황에 맞춰가고 천천히 배워가려고 한다. 이토록 겸손한 자세로 본격적인 연습을 기다리는 케이윌에게 뮤지컬 배우의 자질을 묻기엔 시기상조다. 상기된 얼굴에 그가 느끼는 부담과 의지가 뚜렷하다. “가수로서 누군가에게 조언하기도 해요. 중요한 것은 열정이죠. 가지고 있는 것이 없어도 열정이 있다면 감동을 할 수 있게 하죠. 제가 바라는 것은 나의 감정이 아니라 캐릭터의 감정으로 노래하는 거예요. 관객들이 보기에 케이윌이 자기 자신을 잊어버린 거 같다고 느낄 수 있게요” 열정은 권태와 성숙을 동반한다. 열정으로 꾸려낸 그의 무대에 성숙이라는 마침표가 그려질지 무대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이번 공연은 배우 홍광호와 케이윌이 ‘콰지모도’ 역을 맡는다. 여주인공 ‘에스메랄다’ 역에는 배우 윤공주와 전나영이 캐스팅됐다. ‘그랭구와르’ 역은 배우 마이클리와 김다현이 무대에 오른다. ‘프롤로’ 역에는 배우 서범석과 최민철이 캐스팅됐다. ‘페뷔스’ 역은 배우 오종혁과 이충주가 맡는다.

가수 케이윌의 뮤지컬 첫 데뷔작인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는 오는 6월 17일부터 8월 21일까지 블루스퀘어 삼성전자홀에서 공연된다. 서울 공연 전 용인 포은 아트홀에서 6월 10일부터 11일까지 단 3회 공연한다.

박민희 기자  newstag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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