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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틀 최승희’ 석예빈 ‘아리랑 프라임’ 출연…“최승희 춤, 복원해낼 것"

▲보살춤을 추는 석예빈

 

‘리틀 최승희’ 석예빈이 7월 15일 방송된 아리랑TV ‘아리랑 프라임’에 소개됐다.

 

석예빈은 한국무용 신동이라 불리는 19살의 어린 무용수다. 7세 때 국립국악원 예악당 최연소 단독 공연을 펼쳤으며, 꾸준히 한국무용의 길을 걸어오고 있다. 지난 6월 4일 국립극장 KB청소년 하늘극장 무대에서 ‘최승희의 아리랑’이라는 제목으로 단독 공연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번 ‘아리랑 프라임’에서는 석예빈의 공연 준비 과정부터 일상까지 다양한 모습을 담아냈다.

 

최승희는 한국무용에 현대무용을 접목한 한국 최초의 무용인이다. 1911년 서울에서 태어나 15세에 처음 일본 현대무용가의 내한공연을 보고 무용계에 입문했다. 재능도 뛰어났다. 그녀는 무용 입문 3개월 만에 무대에 오르며, 일본 전체를 설레게 하는 톱 무용가로 성장했다. 더불어 유럽과 남미까지 진출해 한류의 첫 시작을 알렸다. 해방 후에는 친일파로 몰리던 중 남편인 안막을 따라 월북을 선택해 북한 무용의 큰 기틀을 다졌다.

 

‘아리랑 프라임’에서는 무용가 최승희의 다양한 면모를 담아냈다. 당대 최고의 예술가였던 피카소, 장 콕토 등의 아티스트가 그녀의 공연장을 찾아 1열에서 공연을 봤다는 사실이 언급됐다. 특히, 피카소는 최승희의 모습을 스케치했다는 기록도 남아 있다고 전했다.

 

당시 그녀의 춤이 얼마나 센세이션한 것이었는지에 대해서도 방송을 통해 전해졌다. ‘보살춤’에서는 최승희의 자유롭고 혁신적인 무용가로서의 마인드가 잘 담긴 춤이다. 1m 내에서 모든 동작을 소화하는 ‘보살춤’은 에로티시즘이 녹아있는 안무와 하체 라인이 모두 드러나는 의상으로 당시 혁신적인 인상을 남겼다. 석예빈은 ‘보살춤’에 대해 “‘기춤’이다. 동작은 별로 없지만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라며 “자신도 모르게 홀리면서 추는 춤”이라고 설명했다.

▲65년 만에 석예빈이 선보인 '진주무희'

석예빈은 12년째 꾸준히 최승희 춤을 고집하고 있는 뚝심 있는 여고생 무용인이다. 방송에서는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의 바쁜 일정 속에서도 공연 준비와 춤 연습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는 그녀의 모습이 담겼다.

 

 

석예빈은 평소 친구들과 K-POP 춤을 추고 노래하며 시간을 보내는 평범한 10대 소녀이기도 했다. 하지만 방과 후에는 쉴 틈 없이 연습실과 공연 준비로 바쁜 일정을 소화했다. 석예빈은 이미 전공을 ‘한국무용’으로 결정했지만 “지금 당장 풀어내야 할 숙제가 산더미처럼 쌓여있다”라며 자신의 길에 대해 말했다.

 

석예빈은 현재 다양한 무대에 오르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 항저우에서 열린 공연에 참여하기도 했다. 그녀는 중국 관객에서 선보일 ‘물동이춤’ 무대를 기다리면서 “재미있지만 늘 긴장하고 있다”는 말로 어리지만 무용수의 마인드를 확실히 드러냈다. ‘물동이춤’은 실제 물동이를 머리에 이고 추는 춤이다. 하이라이트 장면에서는 물동이를 손대지 않은 채 머리에 이고 빠른 속도로 빙글빙글 도는 고난도의 기술이 필요하다. 전문가는 “깨질 수 있는 것을 들고 춤을 춘다는 것 자체가 안무자에게는 굉장한 부담이다. 전혀 생각할 수 없는 파격적인 발상”이라며 최승희의 춤을 치켜세웠다.

 

‘물동이춤’을 접한 관객의 반응도 뜨거웠다. 석예빈이 물동이를 머리에 이고, 끊임없이 회전하는 장면에서는 탄성에 가까운 관객들의 박수가 터져 나왔다. 중국 관객은 “이전에 본적이 없는 춤”이라며 극찬을 보냈다.

 

최승희의 춤을 남한에서 재현하고 있는 석예빈 또한 “그 옛날에 이런 작품을 만들었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신기하다”라며 “완전한 현대무용도 아니고, 완전한 전통무용도 아니다. 두 가지를 섞을 수 있었다는 것 자체가 신기하다”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초립동'과 어우러진 3D 입체무대

석예빈은 12년째 꾸준히 최승희 춤을 고집하고 있는 뚝심 있는 여고생 무용인이다. 방송에서는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의 바쁜 일정 속에서도 공연 준비와 춤 연습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는 그녀의 모습이 담겼다.

석예빈은 평소 친구들과 K-POP 춤을 추고 노래하며 시간을 보내는 평범한 10대 소녀이기도 했다. 하지만 방과 후에는 쉴 틈 없이 연습실과 공연 준비로 바쁜 일정을 소화했다. 석예빈은 이미 전공을 ‘한국무용’으로 결정했지만 “지금 당장 풀어내야 할 숙제가 산더미처럼 쌓여있다”라며 자신의 길에 대해 말했다.

석예빈은 현재 다양한 무대에 오르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 항저우에서 열린 공연에 참여하기도 했다. 그녀는 중국 관객에서 선보일 ‘물동이춤’ 무대를 기다리면서 “재미있지만 늘 긴장하고 있다”는 말로 어리지만 무용수의 마인드를 확실히 드러냈다. ‘물동이춤’은 실제 물동이를 머리에 이고 추는 춤이다. 하이라이트 장면에서는 물동이를 손대지 않은 채 머리에 이고 빠른 속도로 빙글빙글 도는 고난도의 기술이 필요하다. 전문가는 “깨질 수 있는 것을 들고 춤을 춘다는 것 자체가 안무자에게는 굉장한 부담이다. 전혀 생각할 수 없는 파격적인 발상”이라며 최승희의 춤을 치켜세웠다.

‘물동이춤’을 접한 관객의 반응도 뜨거웠다. 석예빈이 물동이를 머리에 이고, 끊임없이 회전하는 장면에서는 탄성에 가까운 관객들의 박수가 터져 나왔다. 중국 관객은 “이전에 본적이 없는 춤”이라며 극찬을 보냈다.

최승희의 춤을 남한에서 재현하고 있는 석예빈 또한 “그 옛날에 이런 작품을 만들었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신기하다”라며 “완전한 현대무용도 아니고, 완전한 전통무용도 아니다. 두 가지를 섞을 수 있었다는 것 자체가 신기하다”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3D 입체영상과 함께하는 '보살춤' 무대

상하이를 찾은 석예빈은 최승희가 무대에 올랐던 공연장을 바라보며 한 번도 만나지 못한 스승을 그리워하기도 했다. 그녀는 무대를 응시하며 “최승희 선생님처럼 이곳에서 공연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선생님의 흔적이 남아 있는 곳에서라도 함께 무대에 오르고 싶다는 소망’을 비치기도 했다.

 

중국에서 돌아와서도 석예빈은 쉬지 않았다. 얼마 남지 않은 단독공연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이었다. 그녀는 의상은 물론 공연에 덧입혀질 3D 영상 작업을 빠듯하게 이어가며 철저히 무대를 준비했다. 단독공연 ‘최승희의 아리랑’에서는 ‘초립동’, ‘보살춤’, ‘진주무희’ 등 최승희의 무용세계가 담긴 춤들이 공연됐다. 이 춤들은 최승희에게 춤을 사사한 탈북 무용수 김영순의 기억을 되살려 재현된 것들이다.

 

석예빈은 공연을 앞두고 46년 전 세상을 떠난 전설의 무희 최승희의 춤을 재현하는 데 부담감을 토로하기도 했다. 그녀는 “석예빈을 통해 최승희 춤 세계를 보여줘야 한다”라며 단단한 의지를 드러냈다.

 

‘최승희의 아리랑’은 3D와 어우러진 최첨단 무대다. 기존의 것에 머무르지 않았던 최승희의 정신을 이어받은 새로운 무대이기도 하다. 석예빈은 ‘초립동’으로 무대를 열어 ‘보살춤’, 65년만에 공연되는 ‘진주무희’, ‘물동이춤’ 등을 선보였다. 이번 공연은 최승희의 춤 세계를 한눈에 담았다. 최승희가 선보여온 다양한 테크닉은 물론 연극적인 요소, 감정적인 디테일까지 포함된 무대였다. 이번 공연에 참여한 김미래 교수는 “최승희의 춤이 남북한을 넘어 ‘한국의 춤’으로 기억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제작된 무대”라고 밝혔다. 

 

석예빈은 방송을 통해 대학 무용과로 진학해 “최승희의 춤을 조금 더 체계적으로 공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현재 최승희의 춤은 미비한 자료와 탈북무용가 김영순의 기억에만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석예빈은 “조금 더 성숙한 생각과 열정으로 진주무희의 원형과 선생님의 춤을 복원해낼 것이다. 그것만이 내가 받았던 ‘리틀 최승희’에 보답하는 최선의 방법이다”라며 포부를 밝혔다.  





정지혜 기자  newstag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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