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4.6.18 화 01:50
상단여백
HOME 뮤지컬
제19회 한국뮤지컬대상시상식, 수상의 영예 가려졌다!뮤지컬 ‘레미제라블’, ‘그날들’ 강세

 

10월 7일 경희대 평화의전당에서 제19회 한국뮤지컬대상시상식이 열렸다.

올해 시상식은 배우 유준상과 오만석의 사회로 펼쳐졌다. 제19회 한국뮤지컬대상시상식은 창작뮤지컬 22편(초연 15편)과 라이선스 뮤지컬 26편(초연 8편), 총 48편이 출품됐다.

제19회 한국뮤지컬대상시상식은 라이선스 뮤지컬 ‘레미제라블’과 ‘그날들’의 강세가 도드라졌다. 故김광석의 음악으로 풀어낸 주크박스 뮤지컬 ‘그날들’은 올해 ‘최고 창작 뮤지컬상’을 비롯해 ‘연출상’(장유정), ‘안무상’(오재익 정도영)을 차지했다. 작품은 청와대 경호실을 배경으로 풀어가는 미스터리 형식과 사랑, 우정에 관한 이야기를 담아내 국내 창작뮤지컬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라이선스 뮤지컬 부문에서는 뮤지컬 ‘레미제라블’이 강세였다. 작품은 한국어 초연 공연으로 1년 가까이 무대에 올라 관객의 사랑을 받았다. 뮤지컬 ‘레미제라블’은 초연작을 대상으로 하는 ‘베스트 외국뮤지컬상’과 ‘남우주연상’(정성화), ‘여우조연상’(박준면), ‘여우신인상’(박지연) 등 4개 부문을 휩쓸며 최다관왕의 자리에 올랐다.

매회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는 ‘남우주연상’과 ‘여우주연상’은 각각 정성화와 정선아에게 돌아갔다. 정성화는 뮤지컬 ‘레미제라블’에서 주인공 ‘장발장’ 역을 맡아 1년간 열연했다. 그는 이로써 한국뮤지컬대상시상식에서 뮤지컬 ‘영웅’에 이어 두 번째 ‘남우주연상’의 영광을 안게 됐다. 정성화는 “뮤지컬 ‘레미제라블’과 함께 했던 1년은 힘든 나날들이었다. 하지만 돌이켜보면 행복한 날이었고, 큰 영광이었다. 잘했다고 인정을 해주셔서 감사하다. 인정해주는 때일수록 더욱더 자신의 위치에서 더 낮게 더 많이 감사하면서 배우의 본분을 잊지 않도록 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자타 공인하는 국내 최고 여배우임에도 유독 상복이 없던 정선아는 제19회 한국뮤지컬대상시상식으로 드디어 ‘무관의 여왕’이라는 설움을 벗었다. 그녀는 뮤지컬 ‘아이다’의 ‘암네리스’ 역으로 첫 수상의 기쁨을 안았다. 정선아는 수상 소감으로 “삼재가 끝났다. 올해 상복이 터졌는데 감사하다. 뮤지컬 ‘아이다’를 사랑해 주셔서 감사하고 큰 상을 제게 주셔서 감사하다. 앞으로 더 겸손하게, 이전과 다른 모습을 보이라는 말씀이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남우조연상’, ‘여우조연상’은 뮤지컬 ‘엘리자벳’의 이지훈과 뮤지컬 ‘레미제라블’의 박준면에게 돌아갔다. 이지훈은 뮤지컬 ‘엘리자벳’의 ‘루케니’ 역을 통해 기존 작품들과는 색다른 연기를 선보이며 호평을 얻었다. 이지훈은 수상 소감에서 “이지나 연출님을 겪으며 사람이 된 것 같다. 아껴주셔서 감사하고 뮤지컬배우라는 자긍심을 갖고 무대에서 땀 흘리며 죽을 때까지 함께하도록 하겠다”며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여우조연상’을 수상한 박준면은 수상을 예감하지 못한 듯 “수상 소감도 준비 못 했는데 감사하다”며 “함께했던 ‘떼나르디에’ 역의 (임)춘길 오빠가 없었다면 이 역할을 잘할 수 없었을 것 같다. 춘길 오빠에게 이 상을 돌리고 싶다. 오디션을 원서부터 3차까지 계속 봤던 작품인데, 이 작품을 하면서 정말 많이 배웠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배우 인생의 한번뿐인 ‘남우신인상’, ‘여우신인상’은 뮤지컬 ‘해를 품은 달’의 전동석과 뮤지컬 ‘레미제라블’에서 ‘에포닌’을 연기한 박지연에게 돌아갔다. 팬 투표로 선정되는 인기스타상은 조승우, 김준수, 김소현, 옥주현 등 국내 내로라하는 스타들이 수상했다. 코러스 배우들의 팀워크를 뽐낸 작품에게 수여하는 ‘앙상블상’은 뮤지컬 ‘브로드웨이 42번가’ 팀이 수상했다.

‘음악상’은 개성 있고 세련된 음악으로 한국적 색을 보여준 뮤지컬 ‘해를 품은 달’의 원미솔 감독이 수상했다. ‘극본상’은 뮤지컬팬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뮤지컬 ‘여신님이 보고계셔’의 한정석 작가가, ‘무대미술기술상’은 뮤지컬 ‘벽을 뚫는 남자’의 강국현 음향디자이너가 차지했다.

 

정지혜 기자 newstage@hanmail.net
사진_한국뮤지컬대상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